이지혜 기자 wisdom@businesspost.co.kr2018-07-18 16: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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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조선해양이 법정관리에 이어 사실상 개점 휴업상태를 이어가면서 정리해고 수순을 밟게 될 수도 있다.
성동조선해양이 수백 명 규모의 정리해고를 피하려면 서둘러 인수자를 찾거나 정부가 도움을 줘야 하지만 둘다 여의치 않아 보인다.
▲ 성동조선해양 도크.
성동조선해양은 12일부터 17일까지 희망퇴직을 접수받은 결과 생산직 31명, 관리직 29명이 회사를 떠났다고 18일 밝혔다.
성동조선해양이 5월 진행한 1차 희망퇴직 접수 인원까지 합치면 360여 명의 직원이 3개월도 채 안 돼 회사를 그만뒀다.
하지만 성동조선해양의 희망퇴직 규모는 회사의 인력 구조조정 목표치에 훨씬 못 미친다.
회사는 운영을 위한 필수인력이 약 400여 명이라고 판단해 올해 4월까지만 해도 1200여 명에 이르렀던 직원 수를 생산직 80% 이상, 관리직은 42% 이상 줄이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성동조선해양 관계자는 "생산활동이 전혀 없어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직원 900여 명 가운데 100여 명만 출근해 일하고 있다"며 "인력 구조조정 등을 서둘러 진행하지 못한다면 회사가 파산할 처지에 몰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성동조선해양이 인위적 인력 감축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말이 나온다.
성동조선해양이 대규모 정리해고를 피하려면 법원으로부터 회생계획안을 인가받기 전 새주인을 찾아야 하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인력 구조조정 계획이 확정되기 전에 새주인을 찾는다면 인수자의 결정에 따라 회사 인력 규모가 정해질 것”이라며 “성동조선해양의 도크나 야드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지만 조선업황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데다 성동조선해양의 수주잔고가 없어서 인수자를 찾기가 힘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국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는 단식투쟁과 함께 정치권의 힘까지 빌려가며 대규모 정리해고를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강기성 전국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 지회장은 정리해고 반대 등을 요구하며 7월5일부터 단식하고 있다.
노조는 현재 진행중인 무급순환 휴직외에 2019년까지 임금 동결, 통상임금 5% 반납, 복리후생 한시적 중단 등 고통 분담방안도 내놨다.
하지만 중앙 정부나 지방 정부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성동조선해양 노동자들의 고용 유지를 위한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 단식하고 있는 강기성 전국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 지회장.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지원사격에 나섰지만 뾰족한 수가 없기는 마찬가지다.
노 원내대표는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조선해양은 정부의 잘못된 키코(파생금융상품)정책으로 피해를 봐 법정관리를 받는 상황에 몰린 만큼 정리해고를 중단하고 잔존인원을 늘릴 수 있는 방향으로 정부, 수출입은행, 경상남도가 책임감을 품고 나서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13일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천막을 세우고 단식노동하고 있는 강 지회장을 만나 위로했다.
김 도지사는 8일 오전 경남도청 도민공감실에서 ‘노동자 생존권 보장, 조선업 살리기 경남대책위’와 면담을 진행하며 성동조선해양 인력 구조조정을 정리해고로 풀어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성동조선해양 관계자는 “인력 구조조정과 관련해 노조와 계속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