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이 중국에서 라면 매출을 회복하고 국내에서 가격 할인 경쟁이 완화하는 데 힘입어 2분기부터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박애란 KB증권 연구원은 18일 “농심은 중국에서 라면 매출을 회복하는 데 힘입어 2분기부터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며 "중국사업도 사드보복의 여파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파악했다.
 
농심, 중국에서 라면 매출 회복해 2분기부터 실적 좋아져

▲ 박준 농심 대표이사 부회장.


농심은 중국에서 상하이, 심양, 칭다오 등에 공장을 두고 라면, 스낵, 스프 등을 만들어 판매한다. 농심은 올해 중국 매출 비중이 7.2%로 해외에서 미국 다음으로 매출 의존도가 크다.

농심은 사드보복의 여파로 지난해 2분기 중국 법인에서 영업손실 30억 원을 봤다.

그러나 중국에서 라면의 판매량이 늘고 지난해 3분기 라면의 판매가격을 10% 인상한 효과가 나타나면서 올해 2분기에는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라면시장의 가격 할인 경쟁이 완화되고 있어 판촉비용을 줄일 수 있는 점도 농심의 2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박 연구원은 “국내 라면 경쟁업체들의 가격 할인 경쟁이 완화되고 있다”며 “이런 추세에 힘입어 농심이 비용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농심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5554억 원, 영업이익 237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3.6%, 영업이익은 29.9% 늘어나는 것이다.

농심은 올해 국내에서 라면 가격 인상 가능성이 높아 실적을 늘리는 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 연구원은 “농심은 전체 매출에서 라면 매출 비중이 절대적으로 크다”며 “라면 가격이 인상된다면 그 효과가 두드러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농심은 올해 전체 매출에서 라면 매출 비중이 6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보다 5.8% 늘어나는 것이다.

박 연구원은 밀가루 매입액이 10.1% 증가하고 라면 평균 판매가격이 2.5% 상승한다고 가정할 때 영업이익이 기존보다 18.9% 늘어날 것으로 파악했다.

농심은 올해 연결기준으로 매출 2조2832억 원, 영업이익 1170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3.4%, 영업이익은 21.4% 늘어나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