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디지털 계기판시장에 진출하면서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기술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계기판을 양산해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에 처음으로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2015년 12.3인치 대형 계기판을 개발한 데 이어 3년 만에 7인치 계기판 양산에 성공했다.
 
현대모비스, 디지털 계기판 양산해 미래차 부품 경쟁력 강화

▲ 현대모비스의 7인치 디지털 계기판.


디지털 계기판시장 진출은 미래차 기술 경쟁력을 높여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는다는 현대모비스의 미래 전략에 따른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디지털 계기판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차에 최적화된 차세대 콕핏(운전석 조작부 일체)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수년 동안 콕핏의 핵심부품인 계기판을 개발하는 데 공을 들였다.

레벨4는 수면, 의식불명 등 운전자의 주행 복귀가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외부 돌발상황에 대처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을 뜻한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12.3인치 듀얼 화면 계기판, 3D 입체형 계기판 등을 개발하고 2020년에 12.3인치 계기판을 양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통해 이 분야에서 앞선 기업들과 동등한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국내 완성차는 물론 해외 완성차 회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영업활동을 펼쳐 디지털 계기판을 해외 주력 수주 품목으로 키우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디지털 계기판은 자율주행차의 핵심 주행정보 표시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자동차 부품회사는 물론 IT회사들도 디지털 계기판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HS 마킷은 계기판시장 규모가 2016년 7조5천억 원에서 2023년 11조 원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2023년에 판매되는 신차 가운데 81%가 디지털 계기판을 채택할 것으로 바라봤다. 

양승욱 현대모비스 ICT연구소장 부사장은 “2019년 상반기까지 계기판, 헤드업디스플레이(HUD), 서라운드뷰모니터링(SVM),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 등 4대 인포테인먼트 핵심부품을 동시 제어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을 개발해 차세대 콕핏 개발 경쟁에서 앞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