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국제선 여객과 화물의 호조에 힘입어 올해 실적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이한준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23일 “원화가 강세를 보이는 데 힘입어 올해 해외여행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이에 더해 4월부터 중국인 입국자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해 대한항공은 올해 국제선 여객 수송이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사장. |
대한항공은 올해 국제선 여객 수송이 지난해보다 2.5% 늘고 단위가격도 4% 오를 것으로 분석됐다.
화물도 호조를 보여 올해 대한항공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원은 “세계 경기 회복에 힘입어 올해 항공화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대한항공은 이에 수혜를 입어 올해 화물 운임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대한항공은 올해 화물 운송이 지난해보다 1.2% 늘고 올해 화물 운임도 지난해보다 7% 오를 것으로 전망됐다.
이 연구원은 “대한항공은 유가 상승으로 올해 비용부담이 커질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여객과 화물 수요에 토대해 수익을 방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한항공은 올해 연결기준으로 매출 12조9460억 원, 영업이익 9780억 원을 거둘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7.1%, 영업이익은 4.0% 증가하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도 국제선 여객과 화물의 호조에 힘입어 올해 실적이 늘어날 것으로 이 연구원이 바라봤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국제선 여객 수송이 지난해보다 4.7% 늘고 국제여객 운임이 지난해보다 0.4% 오를 것으로 분석됐다.
이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은 올해부터 국제선 여객에서 운임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판촉을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운임 상승폭이 크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화물 운송이 지난해보다 3.6% 늘고 화물 운임이 5.9%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계열사인 금호리조트와 에어서울의 호조도 올해 아시아나항공 수익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서울 지분 전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시아나세이버, 아시아나IDT, 아시아나에어포트 등 자회사를 통해 금호리조트 지분 51.2%를 지배하고 있다. 아시아나세이버 지분 80%와 아시아나IDT와 아시아나에어포트 지분 전량을 들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금호리조트와 에어서울을 연결기준 실적에 반영한다.
이 연구원은 “금호리조트는 지난해 말 리모델링을 마무리해 올해부터 수익이 좋아질 것”이라며 “에어서울도 올해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연결기준으로 매출 6조6150억 원, 영업이익 2720억 원을 거둘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6.2%, 영업이익은 1.1% 늘어나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