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그동안 지체되던 포항 영일만대교 건설에 힘을 싣고 있다.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 연결사업의 측면에서 영일만대교의 가치가 부각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16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강래 사장이 사업성 등 이유로 정체되던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을 재개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정해진 사항은 없지만 영일만대교를 건설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면 좋을 것”이라며 “사업 성과와 효율성 등 여러 부분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일만대교는 포항과 영덕을 연결하는 동해안고속도로의 일부로 길이 9.1km의 대형 해상교량이다. 포항시 영일만을 지나게 되는데 접속도로를 포함하면 17.1km가량이 된다.
포항-영덕 고속도로는 울산에서 포항, 포항에서 영덕, 영덕에서 삼척까지 이어지는 동해안고속도로를 완성하기 위한 사업의 하나다. 현재 북영일만IC부터 영덕IC 구간 건설이 우선 진행되고 있다.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은 동쪽에 해안 교량을 건설하는 것이 서쪽 내륙고속도로를 우회하는 방안과 비교해 경관성과 상징성 이외에 큰 이점이 없다는 예비타당성조사와 사업적정성 재검토 결과에 따라 장기계획으로 변경됐다.
국토교통부와 도로공사는 영일만대교를 준공하는데 필요한 예산이 2조 원에 이르는 데 비해 사업성이 높지 않다는 이유로 영일만대교 착공을 미뤄왔다.
하지만 최근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 연결사업이 재추진될 움직임을 보이면서 영일만대교의 사업성 평가도 다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사장과 허대만 포항시장 예비후보는 6일 남북의 정세가 달라질 가능성이 나오는 데 힘입어 영일만대교 등 동해안 인프라 확충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허 예비후보는 2015년까지만 해도 포항시남구·울릉군지역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며 영일만대교 건설은 경제성이 떨어지고, 화물수송이 주요 기능이 될 수밖에 없다는 태도를 보였는데 이번 정세 변화를 계기로 영일만대교를 바라보는 시각에 변화가 생긴 것으로 파악된다.
영일만대교가 놓이면 영일만항을 중심으로 남북한과 러시아, 유라시아를 연결하는 화물수송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다.
포항에 철강산업단지가 집적돼 있고 울산 등에 산업집적지가 조성돼 있는 만큼 영일만대교가 지리적 이점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바라본다.
한국도로공사는 남북한 도로분야 교류협력과 활성화방안 연구에서 남북7축을 북한까지 연장 건설하고 장기적으로 아시아 지역과 연결하려는 전략을 제시했다.
한국도로공사가 제시한 마지막 7축이 부산부터 강릉까지 동해안을 따라 도로를 잇고 북한의 청진, 나진, 러시아로 노선을 구축하는 것이다.
남북 연결사업이 본격화하면 동해안고속도로의 화물 수송 기능을 강화하는 데 영일만대교가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이 사장이 지체되고 있는 영일만대교 건설을 현실화하려면 국토교통부를 설득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라는 의견이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영일만 구간은 서쪽 내륙도로로 우회해 연결해야 사업 목적에도 부합한다는 방침을 유지하면서 2016년 영일만대교 건설에 기본계획 조사 용역비 20억 원만 지급했다.
2017년 포항시 측에 국토교통부가 20%가량의 예산만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자사업으로 전환해 진행해도 좋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이후 공사가 진행되지 못했다.
남북 정세가 화해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는 만큼 18일 정상회담을 전후로 국토교통부의 태도도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이 사장이 국토교통부 설득 등 남아있는 현안을 해결하면 동북아 화물 수송 노선 구축에 첫 삽을 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셈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