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미세먼지 저감과 녹색교통 실현을 위한 수소전기차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송옥주 의원실> |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 미세먼지 정화 효과가 있는 수소전기차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에어필터 비용지원 등 인센티브를 늘리는 방안도 제기됐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세먼지 저감과 녹색교통 실현을 위한 수소전기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송 의원은 “경유차의 미세먼지 발암 위험도는 83%에 이르지만 수소차는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평가받는다”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수소전기차 확대 보급정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은경 환경부 장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해 미세먼지대책 마련과 관련한 정부여당의 고민이 드러났다.
김은경 장관은 “2022년까지 미세먼지 30%를 줄이는 것이 목표지만 저공해자동차 예산이 적다”며 “정부에만 기대기보다 민간에서 대책을 찾는 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2022년까지 친환경 자동차를 200만 대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이 가운데 수소차는 1만5천 대로 1% 미만이다. 올해 환경부 친환경차 예산 3900억 가운데 수소차 예산은 185억 원으로 5%도 되지 않는다.
얼마 전 현대자동차에서 수소차 넥쏘를 출시했는데 일찌감치 보조금 지급이 가능한 대수인 240대를 넘어서 1천 대 이상 예약판매됐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전기차와 수소차는 상당기간 공존할 것”이라며 “기술적으로 소형차는 전기차가 유리하지만 중대형 상용차는 수소차가 유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위원은 “100% 무공해차 전환과 에너지 보안을 위해 수소차 기술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수소충전소 보급계획을 수립하고 수소택시와 수소버스 실증사업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팀장은 “수소차 1대가 서울시에서 1년 동안 운행하면 승용차는 5명, 버스는 285명이 마실 수 있는 공기를 정화한다”며 수소차의 미세먼지 제거 효과를 강조했다.
구 팀장은 미세먼지 발생 없이 도로 내 공기를 정화하고 있는 수수전기차 운행자에게 에어필터를 무료로 교체하는 등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종률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정부가 수소차 보급을 위해 핵심기술 확보, 수소충전소 확충, 제도 정비, 재정 지원, 인센티브 등 5대 추진과제를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정책관은 “수소차 구매자에 인센티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에어필터 교체비용 지원과 수소연료 세금 면제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