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4.0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정책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설훈 의원실> |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선박 등 조선·해운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 국회에서 논의됐다.
민관의 역량을 집중해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개발 등에 속도를 내야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설훈 위성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완영 김도읍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16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4.0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열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설훈 의원은 “해운산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거대 글로벌 해운기업과 경쟁에서 생존하는 것이며 그 핵심으로 등장한 것이 4차산업혁명 기술”이라고 말했다.
설 의원은 “4차산업혁명의 변화에 맞춰 미래 생존에 필요한 대안을 준비해야 한다”며 “해양산업계 전반의 기업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완영 의원은 “조선해운산업 변화의 흐름을 잘 이용해 주도권을 선점해 갈 때 위기를 발전 기회로 바꿔나갈 수 있다”며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가 그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는 한국선급을 중심으로 한 42개 조선해운 관련 단체가 모인 해양산업단체다.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 의장을 맡고 있는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은 “우리나라 해운과 조선산업 생존을 위해 혁신에 가까운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한국선급이 앞장서 정부와 유관 단체 사이에 메신저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발제를 맡은 박희경 카이스트 연구부총장은 4차산업혁명의 속성을 조선해양산업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스마트선박을 예로 들었다.
박 부총장은 “스마트선박은 우리나라가 보유한 세계 최고의 조선기술과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이른 시간 안에 개발이 가능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선박은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므로 체계적 개발전략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융합과 협업 플랫폼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김대헌 한국선급 연구소장은 경쟁력을 보유한 고부가가치 선종 위주로 관련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바라봤다. 또 자율운항선박의 핵심기술 역량을 키울 것도 제안했다.
김 소장은 “기자재와 소재 등 전방산업과 물류, 해운 등 후방산업을 아우르는 상생의 조선해양 생태계를 구축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는 이경호 인하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4차산업혁명 시대 조선·해운업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오운열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 김강수 STX조선해양 전 대표, 강규홍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본부장, 김종태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부회장, 이성재 한국인터넷진흥원 센터장이 토론에 참여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