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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에서 정부 양보 얻어낼까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8-01-19 18: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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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을 시작한 것인가?

19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이 주주 추천의 사외이사 선임을 도입하면서 지배구조 개편작업의 시발탄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에서 정부 양보 얻어낼까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오른쪽)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현대차그룹은 기존에 계열사 투명경영위원회 사외이사 가운데 내부투표로 주주 권익보호 담당 사외이사를 선임하던 데서 일반 주주들이 추천한 후보 가운데 주주 권익보호 담당 사외이사를 뽑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2014년 옛 한국전력 부지 고가인수 논란을 일으킨 뒤부터 주요 계열사에 투명경영위원회 설치를 확대하고 배당성향을 높이는 등 주주친화 정책을 강화해왔다.

그 연장선상에서 이번에 주주 추천 사외이사 선임제도도 내놓은 것이다.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를 개편하라는 정부의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이번 새 사외이사 선임제도 도입을 시작으로 지배구조 개편에 속도를 낼 수도 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올해 3월 주주총회 전까지 재벌기업에 자발적 개혁을 주문한 만큼 현대차그룹은 그 전까지 지배구조 개선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일감 몰아주기와 순환출자를 해소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데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요 계열사를 지주회사로 전환해 지배구조를 개선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지주사체제로 전환하기 위해서 여러 계열사의 주주들에게 동의를 구해야하는 만큼 새 사외이사 선임 제도를 도입해 지배구조 개편의 정지작업을 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연말에도 지배구조 개선안을 내놓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하면 정부의 양보를 바라고 있다는 관측도 일각에서 나온다. 

김 위원장은 애초 지난해 12월을 재벌기업의 자발적 개혁 시한으로 못 박았지만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와 관련해 어떠한 계획도 발표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해가 바뀌자 새로운 개혁 시한을 제시하면서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시간을 더 벌게 된 것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이 올해 들어 대규모 투자와 일자리 창출 등 정부 정책기조에 발맞춘 행보를 보이고 있어 정부도 현대차그룹의 사정을 감안해줄 여지가 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17일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향후 5년 동안 차량 전동화, 스마트카, 로봇, 인공지능, 미래 에너지, 스타트업 등 5개 분야에 모두 23조 원을 투자하고 4만5천 명의 관련 인력을 채용하는 계획을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를 개편하면서 일감 몰아주기, 순환출자 문제는 물론 정 부회장의 승계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이 때문에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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