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택배서비스를 개선하고 택배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을 내놓았다. 단가조정과 신기술 도입 등 택배업계에 변화가 예상되는데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류제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29일 정부의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으로 대형사 위주로 업계가 재편될 것으로 내다봤다.
 
CJ대한통운에게 정부의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은 날개 달아주는 격

▲ 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


국토교통부는 택배종사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고 택배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28일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을 내놓았다.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인 택배기사에게 초과근무 수당 등이 적용되는 표준계약서를 마련하고 산재보험 가입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택배요금 신고제를 도입해 택배회사가 실제로 받는 요금을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했다.

성범죄자 등 강력범죄자는 택배배송을 못하도록 제재하고 내년부터 택배차량을 신규 허가하기로 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택배 상하차 작업에 자동화를 도입하는 기술개발도 추진된다.

류 연구원은 “택배기사 처우 개선과 소비자 보호로 하위업체 원가 부담이 상승할 것”이라며 “대형사는 물동량을 바탕으로 택배기사에 대한 협상력을 유지해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분석했다.

오히려 택배요금 신고제 도입으로 택배단가가 인상돼 택배회사의 마진이 개선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다만 이 역시 업체간 차별적 수혜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됐다.

류 연구원은 “대형사는 원가 상승을 단가 인상으로 전가할 가능성이 크다”며 “효율적 배송체계를 갖추고 택배기사와 대리점에 협상력을 갖춘 대형사의 지배력이 더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의 수혜 가능성이 떠오른다. CJ대한통운은 올해 상반기 9462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국내시장 점유율 44%를 차지했다.

2위 자리를 놓고 다투고 있는 롯데글로벌로지스와 한진을 합해도 CJ대한통운의 점유율에 미치지 못한다. CJ대한통운의 규모의 경제가 국내 택배시장을 장악했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택배업계 재편이 이뤄질 경우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더욱이 CJ대한통운은 2018년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된 곤지암터미널을 가동한다. CJ대한통운은 이미 전국 200여 개 서브터미널에 자동화 설비를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 곤지암터미널까지 가세하게 되면 물류처리 속도가 더 빨라져 시장점유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터미널 작업에서 자동화가 이뤄진 것은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에 따른 부담을 완화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표준근로계약서로 택배기사 근로시간이 줄고 인건비 부담이 늘어날 수 있는데 자동화율이 높은 CJ대한통운은 상대적으로 부담에서 자유롭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부가 택배산업 성장방안으로 제시한 실버택배와 드론택배도 CJ대한통운이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는 분야다.

CJ대한통운은 2013년부터 실버택배 사업을 시작해 160개 거점에서 1300개 일자리를 창출했다. 또한 CJ대한통운은 재난발생시 드론을 긴급구조 활동에 지원하기로 했으며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을 하는 등 드론택배 도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