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10월 내수차별 논란과 노조 파업으로 겹악재를 맞을 수도 있다. 

1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10월 국회 국정감사 기간에 또다시 내수차별 논란에 휩싸일 수 있다. 여야는 10월12일부터 10월31일까지 2017년 국정감사를 진행하기로 잠정합의했다. 
 
갈길 바쁜 현대차, 내수차별 논란과 노사갈등 '파고' 넘어야

▲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현대차가 세타2엔진 리콜 과정에서 국내 소비자를 차별했다는 주장을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제기했다.

박 의원은 현대차가 세타2엔진 리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10장짜리 매뉴얼을 제출했지만 국토교통부에는 1장짜리 요약본만 낸 점을 들어 국내 소비자를 차별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14일 한 언론과 통화하면서 “현대기아차가 한국 소비자와 미국 소비자를 차별했다”며 “이와 관련한 사항들을 확인하기 위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국회 출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내수차별 논란은 매년 국정감사 때면 오르는 단골 소재다. 정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소환 역시 마찬가지다. 

정 회장은 2016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되는 일이 무산됐고 곽진 전 현대차 국내영업본부장 부사장이 2016년 10월11일 국정감사 증인으로 참석해 “내수와 수출용 차량의 차별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5월 국내에서 세타2엔진 리콜을 실시한 뒤 6월에 미국에서 리콜을 실시했기 때문에 내수차별은 있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10월 국정감사를 계기로 내수차별 논란에 대응해야 하는 것은 물론 노조의 파업 가능성에도 촉각을 곤두세울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9월 집행부 선거를 치른 뒤 추석 연휴가 지난 10월 중순부터 회사와 임금협상 교섭을 재개하기로 했다. 회사는 경영실적이 악화된 점을 들어 노조에 양보를 구하고 있지만 노조는 15만4883원의 기본급 인상과 순이익 30%의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는 미국, 중국 등 주요 해외시장에서 판매부진을 겪으면 국내에서 판매를 늘려 만회해야 한다. 하지만 내수차별 논란과 내수차별 논란으로 국내에서도 생산 및 판매에 타격을 입을 경우 경영상황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 

특히 소형SUV 코나와 제네시스 중형세단 G70 등 글로벌 신차를 국내에서 생산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팔기 때문에 노조 파업이 경영상황에 미칠 영향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수시장을 챙기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미 해외에서 판매부진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