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철 민주노총 특수고용대책회의 의장(왼쪽 다섯번째)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민주노총이 주최한 기자회견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노동3권 보장 및 ILO(국제노동기구) 권고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
CJ대한통운 등 택배회사들이 정부에서 택배노조 설립을 승인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택배노조가 설립돼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단체협상에 나설 경우 택배회사의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영철 민주노총 특수고용대책회의 의장은 4일 서울 종로구의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특수고용노동자의 노조할 권리를 20년 동안 지속적으로 외쳐왔다”며 “하지만 그동안 학습지 교사, 보험설계사, 덤프트럭과 레미콘 기사, 화물노동자, 택배노동자, 대리운전기사 등 특수고용 직군만 셀 수 없이 늘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이날 가이 라이더 국제노동기구 사무총장의 방한에 맞춰 국제노동기구 권고를 이행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전국택배연대노조는 8월31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노동조합 설립신고를 내고 정부의 노조설립 승인을 요구하면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택배노조는 기사들이 대리점과 계약을 통해 근무하고 있는 만큼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어서 그동안 법외노조로 활동해왔다.
그러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친노동 기조에 기대를 걸고 설립신고를 냈을 것으로 업계는 바라본다.
국가인권위원회와 국회의장 등이 특수고용직 노동자의 노동3권 보호 필요성을 강조한 만큼 이번 설립신고가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있다는 기대도 품고 있다.
택배노조가 정식으로 인정받을 경우 택배기사들은 택배회사들에 임금 인상과 근로환경 개선 등을 요구하며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
CJ대한통운 등 택배회사들은 극심한 경쟁으로 수익성이 낮은 상황에서 노조가 설립되면 더욱 타격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상반기 영업이익률 3.4%를 보였다. 2015년 3.7%, 2016년 3.8%에서 뒷걸음질했다.
국내 택배산업이 성장해 매출은 늘고 있지만 경쟁심화로 택배가격은 떨어져 수익을 확보하는 데 고전하고 있다.
국내 택배산업 규모는 올해 상반기 기준 2조4861억 원으로 집계됐는데 지난해 상반기보다 10.4% 성장했다.
CJ대한통운은 2018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에 아시아 최대 규모 택배터미널을 건설하고 택배 자동하차장비, 복합 화물인식장비 등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장비들을 도입해 분류시간을 단축하는 등 수익을 늘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특수고용직 노조 설립 신고가 반려된 사례가 있는 만큼 고용노동청이 택배노조 설립을 승인할지는 미지수라는 말도 나온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