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미주서안노선의 물동량이 6월 큰폭으로 늘어났다.
현대상선은 화주들로부터 신뢰를 확보하는 데 주력해온 것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정부의 국가필수해운제도 도입계획에 기대를 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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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
현대상선은 6월 미주서안노선에서 물동량이 2016년 5월보다 77% 늘어났다고 25일 밝혔다.
미국 해운전문지 저널오브커머스의 자회사인 피어스 자료에 따르면 현대상선의 미주서안노선 물동량은 1주일에 1만4055TEU로 2016년 6월보다 6102TEU 늘어났다.
현대상선은 6월에 미주서안노선의 시장점유율이 7.4%를 보였는데 2016년 6월보다 3.4%포인트 오른 것이다. 시장점유율 순위는 2016년 6월 12위였던 데서 올해 4위로 8계단 올랐다.
현대상선은 6월 부산항에서 처리한 물량의 경우 14만8950TEU로 2016년 6월보다 91% 증가했다. 이 가운데 수출입 물량의 경우 한 달 동안 7만6376TEU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2016년 6월보다 물량이 83%가량 늘었다.
부산항 환적 물량의 경우 일주일에 7만2574TEU로 100%가량 늘어났다. 환적은 화물을 운송하는 도중 목적지가 아닌 중간 항만에서 다른 선박으로 옮겨 싣는 것을 뜻한다.
현대상선은 부산항에서 처리한 물량을 기준으로 매긴 순위에서 2위에 올랐다. 1위는 머스크가 차지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화주들 신뢰를 회복해 처리 물량을 늘릴 수 있었다”며 “화주들 신뢰도를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 영업활동을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국가필수해운제도가 도입될 경우 화주들로부터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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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상선의 컨테이너선. |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19일 국정운영5개년계획을 발표했는데 ‘해운조선 상생을 통한 해운강국 건설’을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로 삼고 2019년 국가필수해운제도를 도입할 계획을 밝혔다.
국가필수해운제도는 배가 항만에 들어오고 화물을 내리는 과정에 포함된 회사 일부를 필수해운업체로 지정해 감면혜택 등을 제공하고 선사파산이나 물류파업, 전쟁 등의 비상상황에 필수해운업체들을 의무적으로 동원하는 제도인 것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국가필수해운제도가 도입될 경우 해운선사 부실에 화주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보호장치가 마련되는 셈인 만큼 국적선사들이 화주들로부터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현대상선은 국적 1위 선사로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수도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정부의 국정운영5개년계획에 국가필수해운제도가 포함된 것은 맞다”면서도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은 만큼 국가필수해운제도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없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