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 대형항공사가 국적 저비용항공사와 외국항공사보다 올해 내국인 해외여행 수요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해외여행을 한 국민 10명 가운데 6명은 저비용항공사나 외국항공사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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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
국내 여행업계 1위인 하나투어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해외여행상품 판매실적을 분석한 결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탑승권 판매비중이 2012년 50% 수준에서 올해 42%로 줄어들었다고 13일 밝혔다.
국내 저비용항공사와 외국항공사는 판매비중이 57%으로 나타났다.
국내 저비용항공사와 외국항공사 판매비중은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늘어났다. 국내 저비용항공사와 외국항공사 판매비중은 2013년 50%, 2014년 53%, 2015년 55%, 2016년 61% 등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과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의 저비용항공사 비중은 해마다 35%를 웃돌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 항공권 판매비중이 줄어든 것은 해외여행이 보편화되면서 저비용항공사와 외국항공사 항공권을 포함한 패키지 여행상품이 인기를 끌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국적대형항공사 항공권이 적용되는 상품보다 저비용항공사나 외국항공사 항공권을 적용해 가격을 낮춘 실속상품의 판매가 늘어났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개별여행객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저운임을 내세운 저비용항공사와 외국항공사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