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소가 4월에 전 세계에서 선박을 가장 많이 수주했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조선소는 34만CGT(가치환산톤수) 규모의 일감을 따내면서 국가별 4월 수주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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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
대우조선해양이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3척과 석유제품운반선 1척, 현대삼호중공업이 초대형원유운반선 3척, 현대미포조선이 에틸렌·액화석유가스(LPG)운반선 2척, STX조선해양이 석유제품운반선 3척 등 국내 조선사는 4월에 모두 12척을 수주했다.
중국 조선사가 26만CGT(13척)를 수주하며 2위를 차지했고 일본은 4월에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다.
4월 전 세계 선박발주량은 75만CGT(28척)다. 3월 발주량 95만CGT(59척)보다 20만CGT(31척) 감소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전 세계 누적 발주량은 471만CGT(179척)로 지난해보다 20만CGT 늘어나는 데 그치며 제자리걸음했다.
국가별로 누적수주를 살펴보면 중국이 143만CGT(78척)로 1위에 올랐고 한국이 123만CGT(34척), 이탈리아가 74만CGT(8척)로 그 뒤를 이었다.
전 세계 수주잔량은 4월 말 기준으로 7824만CGT다. 3월보다 더 줄었다. 전 세계 수주잔량이 8천만CGT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04년 6월 이후로 12년10개월 만이다. 매달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는 셈이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이 2682만CGT로 가장 많고 일본이 1773만CGT, 한국이 1762만CGT로 뒤를 이었다.
선가는 3월과 비슷한 수준을 이어갔다.
4월 초대형원유윤반선 가격은 척당 8천만 달러, 수에즈막스급 유조선은 척당 5300만 달러, 아프라막스급 유조선은 척당 4300만 달러로 3월과 비슷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가격은 3월에 이어 4월에도 척당 200만 달러 정도 가격이 떨어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