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의 지원방안을 놓고 이해관계자들의 손실분담 원칙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업구조조정 관련 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은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 없이 이뤄질 수 없다”며 “모든 이해관계자가 엄정하게 손실을 부담해야 한다는 기존 원칙을 엄격하게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
|
|
▲ 임종룡 금융위원장. |
그는 “금융시장 환경변화에 맞춰 기업구조조정 방식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P플랜(사전회생계획제도)은 신규자금공급이 가능한 워크아웃과 채무조정 관련 구속력이 강한 법정관리의 장점을 함께 갖춘 만큼 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구조조정의 새로운 모델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17일과 18일 대우조선해양의 사채권자집회를 앞두고 사실상 열쇠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을 마지막으로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해양의 지원방안을 놓고 대주주인 KDB산업은행과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데 늦어도 14일까지 최종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이 정부의 대우조선해양 지원방안에 찬성하지 않을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P플랜을 적용받는 첫 업체가 된다.
임 위원장은 “기업구조조정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들어 시장참여자의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며 “P플랜 등 다양한 구조조정 방식을 활용해 기업구조조정 추진 모범사례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P플랜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 하반기 중으로 사전계획안 운영준칙, 가이드라인 등 구체적 운영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최근 채권자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해지면서 채권은행 주도로 구조조정방식을 결정하는 현재의 구조조정 체계에 한계가 나타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채권금융기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구조조정의 중심축을 전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기업구조조정 개선방안으로 P플랜 활성화 외에 민간 합동으로 8조 원 규모의 기업구조조정 펀드도 만들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임 위원장 외에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 신성환 금융연구원장, 안동현 자본시장연구원장, 이성규 연합자산관리(UAMCO) 대표이사, 각 시중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