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지원방안을 놓고 처음 정부안대로 시중은행의 동의를 끌어내는 데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들의 동의도 얻어낼지는 미지수다.
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은 이른 시일 안에 정부의 지원방안에 동의한다는 합의서를 산업은행에 제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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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
산업은행은 애초 정부의 지원방안에 시중은행의 요구사항을 일정부분 반영하면서 동의를 이끌어냈다.
산업은행은 시중은행의 요구에 따라 수출입은행이 매입할 영구채 금리를 3%에서 1%로 낮추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해양의 지원방안을 발표하며 시중은행에 무담보채권의 8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20%의 만기를 5년 동안 유예하며 금리를 1%로 낮출 것을 요구했는데 시중은행은 수출입은행의 영구채 금리가 3%인 상황에서 1% 금리는 부당하다며 형평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수출입은행은 무담보채권 1조3천억 원어치를 영구채 매입방식을 통해 출자전환하는데 이번 금리인하 결정에 따라 연간 260억 원의 이자를 덜 받게 된다.
지난해 말 출자전환 당시 매입한 1조 원규모의 영구채도 금리인하 대상에 포함돼 수출입은행은 연간 460억 원의 이자수익이 줄어들게 된다.
시중은행은 출자전환 시 받는 주식을 보통주 대신 의결권이 없는 상환전환우선주로 해줄 것도 요구했는데 산업은행은 이 역시 받아들였다.
상환전환우선주는 채권처럼 만기가 정해져 있어 일정기간이 지나면 상환을 받거나 보통주로 바꿀 수 있는데 시중은행 입장에서 시간이 지난 뒤 상환 여부를 선택할 수 있어 보통주보다 유리하다.
산업은행은 그밖에 시중은행이 요구한 추가감자나 출자전환 주식가격할인 등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우조선해양이 앞으로 수주할 선박의 선수금환급보증(RG)을 놓고 시중은행과 함께 이중보증(복보증)을 서기로 했지만 이 역시 결국 돈을 물어주는 주체는 시중은행인 만큼 산업은행이 더 큰 책임을 부담했다고 보기 힘들다.
이중보증을 서더라도 시중은행은 각 은행이 담당하는 만큼의 위험노출액(익스포저)이 늘어나게 된다.
시중은행이 정부의 지원방안에 동의한다는 합의서를 작성할 경우 대우조선해양 회생의 열쇠는 사채권자집회로 넘어가게 된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6일 임금 10% 반납과 함께 정부의 지원방안에 동의하기로 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6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핀테크데모데이 행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우조선해양 노사 간 합의가 됐고 시중은행 합의도 예정돼 있다”며 “결국 최종결정권은 사채권자들 가운데 특히 기관투자자들이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사채권자집회의 열쇠를 지닌 것으로 평가되는데 현재 산업은행과 금융당국에 자료제공을 놓고 불만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은 6일 “대우조선해양이 처한 재무상태와 기업계속성 등에 의구심이 있어 현 상태로는 정부의 지원방안 수용여부를 결정할 수 없다”며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의 자료에 공개적으로 의문을 제기했다.
기금운용본부는 산업은행 측에 추가자료를 공식적으로 요청했지만 산업은행은 비밀유지 등을 이유로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 역시 산업은행의 추가희생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산업은행이 양보없이 설득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등은 10일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 등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설득작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을 결정하는 사채권자집회는 4월17일과 18일 열린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