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의지를 분명히 했다.
임 위원장은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우조선해양 지원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며 “채권자, 시중은행, 노조, 경영진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처절한 노력과 고통분담없이는 결코 성공적인 구조조정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
|
|
▲ 임종룡 금융위원장. |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의 덩치를 줄이고 수익성을 회복해 건전한 재무구조를 갖춘 기업으로 바꾼 뒤 ‘새로운 주인’에게 넘겨주는 것을 구조조정의 최종 목표로 세워두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전한 매물로 재탄생하기 위해서는 채권단의 자율적 채무조정이 필수사항인 만큼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고통분담을 강조한 것이다.
임 위원장은 “2015년 10월 ‘빅2’뿐 아니라 여러 기업을 대상으로 인수의사를 타진했지만 부실한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겠다는 주체가 없었다”며 “매출규모를 6~7조 원 수준으로 줄이고 건실한 회사로 만든다면 매각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주식거래는 하반기쯤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이 외부감사에서 ‘한정’ 의견을 받아 관리종목에 편입돼도 현재 주식거래가 안 되고 있기 때문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8월 말 반기 결산이 나올 때 적정의견을 받아 하반기쯤 다시 거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2월 기자간담회에서 3월을 목표로 대우조선해양의 주식거래 재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대우조선해양이 유동성 위기를 넘지 못하면서 시기가 늦춰졌다. 성공적인 매각을 위해서는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이 중요하다.
대우조선해양의 파산에 따른 피해규모를 부풀려 ‘공포마케팅’을 펼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이 무너지면 59조 원의 손실이 추정된다는 것은 모든 위험요인을 고려해 실현 가능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추정치”라며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숫자라는 것은 분명한 오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더 이상 추가지원은 없다는 말을 바꾼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하지만 비난과 책임이 따를지라도 대우조선해양을 정상화하는 것이 국민경제 측면에 낫다고 생각해 추가지원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