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부산시 등이 추진하고 있는 지하철 노후전동차 교체사업에 정부가 자금을 지원하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현대로템은 국내 전동차시장을 독점하고 있어 교체사업이 계획대로 순항할 경우 안정적으로 수익원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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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 |
14일 국회 등에 따르면 서울시가 최근 내놓은 지하철 안전보강대책의 재원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 국가로부터 일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도시철도 운영자가 노후화된 도시철도차량을 교체할 경우 필요한 자금의 일부를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도시철도법 개정안을 13일 발의했다.
최 의원은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와 도시철도공사가 예산이 부족해 노후화된 도시철도 차량을 교체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다”고 개정안을 발의한 이유를 밝혔다.
법안이 통과되면 서울시와 부산시 등 전동차 교체를 포함해 지하철 시설개선을 추진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정부에 더욱 강하게 자금지원을 요구할 근거가 생긴다.
서울시는 2030년까지 약 7조8천억 원을 들여 서울지하철의 노후전동차를 교체하고 안전시설을 개선한다는 계획을 최근 수정해 내놨다. 2014년부터 이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 전체 예산의 40%가량을 정부에서 지원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해에도 국토부에 자금지원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서울시 운영비 등 자체 재원으로 일단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앞으로 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시도 2027년까지 약 1조 원을 투입해 전동차 교체 등 지하철의 시설을 개선한다는 계획을 2014년부터 추진하고 있는데 예산 가운데 절반가량을 정부에서 지원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이 정부의 지원을 받게 되면 계획이 순항할 가능성은 그만큼 높아진다.
현대로템은 국내 전동차시장에서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전동차 교체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될수록 새 전동차를 더 많이 수주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우선 2022년까지 8370억 원을 들여 서울지하철의 전동차 610량을 교체하기로 했는데 이 가운데 214량을 3월 안에 발주한다. 그 뒤 2030년까지 전동차 교체에만 2조9천억 원 가량을 더 투입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부산시는 186량을 새 전동차로 교체하고 176량을 새 전동차 수준으로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해 3월 새 전동차 40량을 발주했는데 현대로템이 이 사업을 따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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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
현대로템 관계자는 “서울시와 부산시 등의 전동차 교체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사업을 검토하며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지난해부터 고강도 구조조정을 실시하면서 부진했던 실적을 회복하고 있다. 지난해에 2015년과 비교해 매출은 10% 줄었지만 영업이익에서 흑자로 전환했다.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고속철 등의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국내에서 수익기반을 다지는 것도 중요하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들어 3분기까지 매출 2조1천억여 원을 냈는데 이 가운데 철도사업부문 내수매출이 4분의 1가량을 차지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전국의 지하철이 개통된 뒤 시간이 흐른 데 따라 교체수요는 계속 발생할 것”이라며 “지하철 전동차사업이 안정적인 수익원 가운데 하나인 만큼 앞으로도 사업수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