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컨소시엄과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해 온 배터리 밸류체인(가치사슬) 구축 프로젝트가 무산됐다.
18일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LG컨소시엄은 인도네시아 정부와 협의 후 ‘그랜드패키지 프로젝트’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LG컨소시엄은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 LX인터내셔널, 포스코, 중국 화유홀딩스 등으로 구성됐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정체)으로 배터리 시장 상황이 달려졌고 광물 가격도 안정화 되면서 프로젝트를 최종 철회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는 전기차 배터리 핵심 광물인 니켈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다. 2020년부터 니켈 원광 수출을 금지하고 정·제련을 통해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으로 수출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북말루쿠주의 대형 니켈 광산을 개발하면서 니켈 채굴에서부터 배터리셀 생산까지 아우르는 사업을 구상하고 2022년 중국 CATL이 주축이 된 CATL 컨소시엄과 LG컨소시엄을 사업 파트너로 선정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인도네시아 정부, 국영기업 등과 완결형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것으로 프로젝트 규모는 약 11조 원으로 알려졌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시장 상황과 투자 여건 등을 고려해 그랜드패키지 프로젝트는 최종 철회하기로 했다”며 “다만 회사에게도 인도네시아는 중요한 사업 거점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정부 측과 다양한 중장기 협력 방안에 대해서 논의는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
18일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LG컨소시엄은 인도네시아 정부와 협의 후 ‘그랜드패키지 프로젝트’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 LG에너지솔루션이 인도네시아 정부와 추진해 온 배터리 밸류체인(가치사슬) 구축 프로젝트를 철회하기로 했다.
LG컨소시엄은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 LX인터내셔널, 포스코, 중국 화유홀딩스 등으로 구성됐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정체)으로 배터리 시장 상황이 달려졌고 광물 가격도 안정화 되면서 프로젝트를 최종 철회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는 전기차 배터리 핵심 광물인 니켈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다. 2020년부터 니켈 원광 수출을 금지하고 정·제련을 통해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으로 수출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북말루쿠주의 대형 니켈 광산을 개발하면서 니켈 채굴에서부터 배터리셀 생산까지 아우르는 사업을 구상하고 2022년 중국 CATL이 주축이 된 CATL 컨소시엄과 LG컨소시엄을 사업 파트너로 선정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인도네시아 정부, 국영기업 등과 완결형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것으로 프로젝트 규모는 약 11조 원으로 알려졌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시장 상황과 투자 여건 등을 고려해 그랜드패키지 프로젝트는 최종 철회하기로 했다”며 “다만 회사에게도 인도네시아는 중요한 사업 거점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정부 측과 다양한 중장기 협력 방안에 대해서 논의는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