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내 공공기관 가운데 처음으로 인공지능(AI)에 기반한 고충상담 챗봇을 운영한다.
한국철도공사는 12일 챗GPT를 활용한 성희롱, 괴롭힘 등 고충상담 챗봇 'K-안심e'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K-안심e는 코레일(KORAIL)의 'K'와 안심·윤리(ethic)의 'e'를 따서 만든 이름이다.
챗봇이 고충 상담원을 대신해 직장 내 성희롱, 괴롭힘과 관련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은 비대면 익명 방식으로 진행되고 대화 내용이 남지 않아 신분 노출의 걱정 없이 자유롭게 상담받을 수 있다.
사용자가 K-안심e에 궁금한 내용을 입력하면 챗봇이 성희롱, 괴롭힘의 성립요건과 판단기준을 분석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외에도 갈등 조정 방법, 피해자 보호조치, 고충 상담원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한국철도공사는 QR코드를 통해 챗봇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접근성도 높였다.
한문희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전문적이고 효과적 고충 상담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조직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
한국철도공사는 12일 챗GPT를 활용한 성희롱, 괴롭힘 등 고충상담 챗봇 'K-안심e'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 한국철도공사가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챗GPT를 활용한 성희롱·괴롭힘 고충상담 챗봇 'K-안심e'를 도입했다. <한국철도공사>
K-안심e는 코레일(KORAIL)의 'K'와 안심·윤리(ethic)의 'e'를 따서 만든 이름이다.
챗봇이 고충 상담원을 대신해 직장 내 성희롱, 괴롭힘과 관련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은 비대면 익명 방식으로 진행되고 대화 내용이 남지 않아 신분 노출의 걱정 없이 자유롭게 상담받을 수 있다.
사용자가 K-안심e에 궁금한 내용을 입력하면 챗봇이 성희롱, 괴롭힘의 성립요건과 판단기준을 분석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외에도 갈등 조정 방법, 피해자 보호조치, 고충 상담원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한국철도공사는 QR코드를 통해 챗봇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접근성도 높였다.
한문희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전문적이고 효과적 고충 상담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조직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