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서울대·포항공대·KIST와 이동형 양팔로봇 개발 연구실 세워

▲ 현대차·기아가 서울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함께 이동형 양팔 로봇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로봇 연구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로보틱스 공동 연구실’을 설립했다. 왼쪽부터 김종규 포항공대 산학협력단장, 김영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장 교수,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사장, 김익재 한국과학기술원 AI·로봇연구소 소장. <현대차·기아>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차·기아는 22일 서울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함께 이동형 양팔 로봇 기술 경쟁력 강화와 로봇 연구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로보틱스 공동 연구실’을 설립했다고 23일 밝혔다. 

4개 기관은 산학협력 전문 기관인 현대엔지비와 향후 3년 동안 로보틱스 공동 연구실을 운영하며, 이동형 양팔 로봇 기술을 내재화해 경쟁력을 높이고, 로봇 연구 기관의 산-학-연 협력 체계를 구축해 양질의 로보틱스 연구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기로 합의했다.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은 공동 연구실 내에서 로봇 하드웨어 개발 분야를 맡는다. 로보틱스랩은 개발 중인 로봇 손이 더욱 복잡한 형상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이동형 양팔 로봇의 자율이동과 작업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서울대는 유리와 같은 투명 물체를 조작하기 위한 로봇 인식 기술을 확보하고, 등록되지 않은 물체도 잡을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고도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초광각 카메라를 기반으로 로봇이 공간을 정밀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해 주행능력을 높이고, 로봇 양팔이 서로 협동하는 제어 기술을 연구한다.

포항공대는 사람이 원격으로 로봇을 조종할 때 필요한 원격 햅틱 장비를 개발하는 등 인간과 로봇의 상호 작용에 대한 포괄적 연구를 진행한다.

KIST는 비정형 물체를 포함한 다양한 사물 조작 인식 기술을 확보하는 데 힘을 보태며, 로봇 움직임을 미리 예측해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로봇이 효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연구를 는다. 조성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