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열린 북미 최대 전기차 박람회 일렉트리파이 엑스포에서 한 진행자가 현대차 아이오닉5를 주행 시험로로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미국 여당인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들이 경쟁당국에 현대차를 비롯한 주요 완성차 업체들을 조사해 달라는 서한을 보냈다.
이들은 완성차 기업들이 자동차 운전자들의 주행 정보를 보험사에 제공하며 경제적 이득을 취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29일 AP통신에 따르면 민주당 소속 로널드 와이든과 에드워드 마키 상원의원은 자동차 회사들이 운전자의 주행 정보를 수집해 중개 업체에 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 린다 칸 위원장 앞으로 현대차와 GM, 혼다 등 자동차 기업들을 조사하라고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서한에 따르면 자동차 기업들은 운전자가 급제동이나 급가속을 얼마나 자주 하며 속도 제한을 위반하는지 여부를 파악해 해당 정보를 다른 기업에 전송했다.
특히 GM은 복수의 회사들에 주행자의 위치정보까지 공유해 왔다는 점도 밝혀졌다.
상원의원들은 완성차 회사가 이러한 정보들을 제공함으로써 보험사가 개별 운전자의 사고 확률을 계산할 수 있도록 돕고 경제적 대가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완성차 기업들이 베리스크 애널리틱스(Verisk Analytics)라는 중개 업체를 끼고 보험사들에 정보를 공유해 왔다는 정황도 파악됐다.
상원의원들은 서한을 통해 “FTC 조사 결과 자동차 회사들이 위법한 행위를 한 것으로 나타나면 고위 임원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현대차가 6년 동안 약 170만 건의 차량 정보를 제공해 100만 달러(약 13억8211만 원)를 웃도는 금액을 챙겼다는 구체적 수치도 제시됐다. 혼다는 4년 동안 9만7천 건의 정보를 공유해 2만6천 달러 가량을 벌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일부 자동차 회사들이 소비자를 기만하는 방식으로 정보 공유를 해왔다는 점도 언급됐다. 주행 정보를 공유하면 보험료가 낮아질 것이라고 광고하지만 보험사들은 오히려 더 높은 금액을 책정했다는 것이다.
다만 현대차와 GM, 혼다는 모두 고객을 속였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현대차 미국 법인은 공식 성명을 통해 “상원의원들의 문제 제기는 현대차의 데이터 관련 정책을 잘못 파악하고 있다”며 “보험사와 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고객 동의와 같은 안전장치를 둔다”라고 반박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