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전자 가전 사업은 통상 상반기에 좋은 실적을 내고 하반기 악화되는 상고하저 흐름을 보인다.
하지만 올해는 계절성이 옅은 냉난방공조(HVAC) 사업 매출이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수요와 함께 가파르게 커지면서 상반기에 편중된 실적 구조를 완화하고, 사업 안정성이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 LG전자가 냉난방공조(HVAC) 사업 성장에 힘입어 통상 상반기에 좋은 실적을 내고 하반기에 악화하는 '상고하저' 흐름을 개선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LG전자의 미국 보스턴 HVAC 아카데미 모습.
20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LG전자에서 가전 사업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올해 하반기 HVAC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크게 개선된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강호 신한증권 연구원은 H&A사업본부가 올해 하반기 영업이익 6590억 원을 낼 것으로 내다봤다. 김광수 LS증권 연구원도 H&A사업본부가 하반기 영업이익 6660억 원을 기록할 것이라는 유사한 분석을 내놨다. 지난해 하반기(3890억 원)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이 70% 가량 증가하는 것이다.
H&A사업본부는 올해 상반기 약 1조6300억 원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추산됐다. 하반기 6600억 원 가량의 영업이익을 더해 올해 총 2조2900억 원의 영업이익을 낼 것이란 전망이다. 올 상반기에만 연간 영업이익의 약 70%가 몰리는 셈이다.
그러나 지난해와 비교하면 이같은 상고하저의 영업이익 흐름에 변화가 생기는 것이다. H&A사업본부는 지난해 상반기 영업이익 1조6190억 원을 거뒀다. 하반기 영업이익은 3890억 원에 그쳤다. 지난해 총 영업이익의 80% 이상이 상반기에 몰렸다.
이는 에어컨과 냉장고 등 주력 프리미엄 가전의 신제품 출시가 상반기에 몰려 있는 영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에어컨 등 대다수의 소비자 가전은 특정 계절에 수요가 집중되는 경향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HVAC는 기업간거래(B2B) 중심 사업인 만큼, 계절적 영향이 크지 않다. 이 때문에 HVAC 매출 비중이 증가하면 가전 사업의 상고하저 흐름도 개선될 것으로 예측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