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중국 전기차 관세'에도 배터리기업 유치는 지속 전망, “탄소저감에 필요”

▲ 중국 BYD 관계자들이 2022년 10월17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모터쇼에서 전기차 씰(Seal)에 씌워진 덮개를 벗겨내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유럽연합(EU)이 관세를 부과한 전기차와 달리 중국 배터리 기업 유치를 위해 인센티브를 지급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탄소 저감 목표를 달성하려면 전기 배터리 도입이 늘어야 하는데 중국 기업들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이 근거로 제시됐다. 

13일(현지시각) 에너지 분석업체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유럽이 중국의 배터리 기술 노하우를 확보하기 위해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최근 중국산 전기차에 최대 38%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는 안을 통과시켰다. 

중국 당국의 불법 보조금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들이 유럽 시장에 들어와 자국 기업들에 피해를 입힌다는 이유다. 

이렇게 전기차는 관세를 인상했지만 중국 배터리 기업에는 보조금 등 경제적 지원책을 펼쳐야 한다는 다소 역설적인 시각이 제시된 것이다. 

우드맥킨지는 “전기차 관세 인상을 보완할 다른 해결책이 불가피하다”라고 짚었다. 

유럽연합이 탄소 저감을 위해 내연기관차 신차를 2035년부터 퇴출하는 목표를 두고 있어 배터리로 구동하는 전기차가 여전히 필요한 상황에 놓여 있다. 

중국 배터리 기업들이 가격 경쟁력과 생산능력 모두 상당한 수준을 갖춰 이들에게 기술 지원을 받거나 생산 설비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인센티브가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배터리 공급망 또한 중국 업체들이 사실상 장악하고 있어 유럽 자체 배터리 생산량만으로 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중국이 음극재용 흑연 등 주요 광물 수출을 걸어 잠그면 유럽은 2030년 지역 내 배터리 수요량의 절반 정도밖에 생산하지 못할 수 있다. 

우드맥킨지는 “유럽 자체적으로 전기차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에는 저비용 배터리 제조가 핵심”이라며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면 단기적으로 득보다 실이 더 클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