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드라이빙 인사이트 메뉴에서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연동을 확인하는 모습. <현대차그룹>
에코마일리지는 서울시의 대표 친환경 정책으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에너지를 아끼거나 온실가스를 줄인 만큼 마일리지 형태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상품으로 교환하거나 지방세 납부에 활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승용차용 에코마일리지를 쌓으려면 운전자가 주행거리가 표시된 계기판 화면을 직접 촬영하고 업로드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만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현대차∙기아∙제네시스의 통합 고객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인 마이현대∙마이기아∙마이제네시스 내 '드라이빙 인사이트' 메뉴를 통해 손쉽게 주행거리를 등록할 수 있게 된다.
또 현대차∙기아는 자사 고객서비스 앱에서도 드라이빙 인사이트 기능을 통해 차량 데이터와 운전 기록 등에 대한 정보와 소모품 관리, 차량 진단 정보 등을 운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급한 가∙감속, 심야주행 이력 등을 분석하고 수치화해 안전운전 점수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유도한다. 안전운전 점수가 높은 운전자는 자동차 보험 특약을 통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서비스 연동을 원하는 이용자는 드라이빙 인사이트 메뉴에 들어간 뒤 '서울시 에코마일리지(승용차)' 배너를 클릭해 설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와 서울시는 보다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녹색실천 운전마일리지' 제도를 시범 운영한다.
녹색실천 운전마일리지는 안전운전을 실천하는 운전자에게 추가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제도다. 현대차∙기아의 드라이빙 인사이트 연동으로 현대차∙기아 이용자에 최초로 제공된다.
이 제도는 90일 동안 500km 이상을 주행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안전운전점수가 85점 이상일 경우 3천 마일리지, 95점 이상일 경우 5천 마일리지를 내년부터 지급한다. 서울시 에코홈페이지에서 기존 에코마일리지와 합산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가 2003년 국내 최초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선보인 뒤 지난해 국내 가입자는 500만 명을 넘어섰다"며 "도로에서 운행되는 커넥티드 카가 늘어날 수록 이들이 생성하는 데이터의 양이 크게 늘어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고객 편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