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전자가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히트펌프 사업에 대한 연구개발이 향후 실적 안정성에 기여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는 증권업계 전망이 나왔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3일 “LG전자는 경기영향을 덜 받는 B2B(기업간 거래) 사업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며 “새로운 B2B 사업 가운데 친환경 차세대 히트펌프 사업은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대차증권 “LG전자 차세대 히트펌프 사업 연구개발, 새 성장동력 될 것”

▲ LG전자 차세대 히트펌프가 새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사진은 세계 최대 규모 냉난방 공조 전시회의 LG전자 부스. 


히트펌프는 냉매의 발열 또는 응축열을 이용해 저온의 열원을 고온으로 전달하거나 고온의 열원을 저온으로 전달하는 냉난방장치다.

히트펌프는 냉방장치인 에어컨과 달리 냉난방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는 전기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아 친환경적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LG전자는 지난해 11월 미국 알래스카 주에 히트펌프 기술개발을 위한 컨소시엄을 발족하고 ‘LG 알래스카 히트펌프 연구소’를 신설했다. 같은 해 12월에는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국민대학교와 히트펌프 기술 고도화를 위해 컨소시엄을 만들었다.

노 연구원은 “히트펌프 시장은 일본과 중국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앞으로 성장성이 크다는 점에서 LG전자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공산이 크다”며 “특히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각 나라별 히트펌프 설치 확대를 위해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고 말했다.

다만 노 연구원은 “LG전자의 B2C(기업과 소비자 거래) 사업인 가전제품 수요는 2024년까지는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이유로 LG전자는 B2B사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덧붙였다.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