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중국 정부의 게임산업 규제에 대한 시장 우려가 과도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현지에 진출한 한국 게임기업들이 이미 과금강도를 낮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만큼 실제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적이라는 설명이다.
 
신한투자 "게임 업종 투자 비중 늘려야, 중국 게임산업 규제 영향 제한적"

▲ 신한투자증권이 게임 업종에 대한 투자 비중을 늘리라고 조언했다. 사진은 경기 성남시 엔씨소프트 본사.


27일 신한투자증권은 게임 업종에 대해 기존 '비중확대' 투자의견을 유지했다.

강석오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이번 규제 내용이 미성년자들을 대상으로 한 문제 해결책으로 보이며 성인들이 주요 과금 유저층인 기존 게임들에서는 수 년간 과금 강도를 낮춰왔기 때문에 당장 기존작들의 사업모델에 큰 변화가 나타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고 바라봤다.

22일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NPPA)는 게임산업 규제내용을 담은 ‘온라인게임 관리방안’ 초안도 공개는데 초안 18조인 ‘과도한 게임 이용 및 과소비 제한’ 조항이 적잖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 조항에 따르면 앞으로 게임기업들에게 △일일 로그인, 최초 충전, 연속 충전 등 유도성 보상의 금지 △가상 아이템이 투기, 경매 형태로 고가에 거래되는 행위 규제 △이용자의 충전 한도를 설정하고 이를 서비스 규칙에 공개해야 하는 의무 등이 부과된다. 

이에 MMORPG게임의 운영과 수익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는 시선이 많다.

강 연구원은 현지에 진출한 한국 게임기업들이 이미 과금 강도를 낮춘 현지버전을 서비스하는 만큼 실제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봤다.

강 연구원은 "확률형 아이템 자체를 모든 게임에서 금지한 것이 아니고,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이나 과거 3~4년간 규제 환경에서 서비스되었던 작품들은 점진적으로 BM의 강도를 낮춰왔다"며 "따라서 이번 초안의 규제 조항으로 인해 수집형 RPG 장르들의 과금 강도가 기존보다 대폭 하락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한다"고 봤다.

또한 중국정부는 게임산업을 훼손하지 않는 수준에서 규제수준을 조절해갈 것으로 전망된다.

현지 게임업계 우려가 커지자 23일 중국정부는 공지를 통해 전날 발표한 규제 내용은 온라인게임 산업의 번영발전과 업체 진입 장려를 위한 의도라 해명했다.

강 연구원은 "규제 초안에 대한 우려에 국가신문출판국 측이 업계 의견을 수렴해 수정하겠다는 공지를 빠르게 올린 것도 과한 우려를 잠재우기 위함으로 예상된다"며 "(중국 정부가) 게임 콘텐츠나 산업 자체에 대한 비관적 태도를 가지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