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하이브리드 타보니, 고성능에 연비까지 갖춘 매력적 '패밀리카'

▲ 카니발 하이브리드 정측면.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기아가 4세대 모델 출시 3년 만에 카니발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놓으며 기존에 없던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했다.

카니발은 국내 미니밴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다지고 있는 차종이자 올해 1~11월 국내 누적판매 3위를 달리고 있는 기아의 대표 볼륨 모델이다. 

때마침 국내에선 시들해졌던 하이브리드차 인기가 다시금 살아나고 있다.

더욱이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출시 여부는 수년 전부터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 등에서 가장 큰 관심사로 자리잡은 바 있어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추가한 카니발은 현대자동차 그랜저를 제치고 국내 판매 왕좌를 차지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 패밀리룩 입고 세련되게 변신한 외모, 첨단감성 더한 고급스런 실내

카니발 하이브리드가 좋은 반응을 얻어 국내 자동차 판매시장에서 새로운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지 시승행사에 참가해 직접 타봤다.

19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신형 카니발 시승행사가 열렸다.

시승차량으로는 더 뉴 카니발 7인승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의 최상위트림인 시그니처(4975만 원)에 모든 옵션이 다 들어간 5764만 원짜리 차량이 제공됐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타보니, 고성능에 연비까지 갖춘 매력적 '패밀리카'

▲ 카니발 하이브리드 정면. <비즈니스포스트>

세부 옵션과 가격을 살펴보면 LED헤드·안개·턴시그널·리어콤비네이션 램프(79만 원), 편의사양 옵션인 컴포트(119만 원), 스마트커넥트(111만 원),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관련 옵션인 드라이브와이즈(11만 원), 주차보조 옵션인 모니터링 팩(127만 원),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빌트인캠2(127만 원), KRELL사운드(63만 원), 듀얼 선루프(84만 원) 등이다.

기아는 4세대 카니발이 기존에도 디자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왔음에도 이번 부분변경을 거치며 큰 폭의 디자인 변화를 줬다.

전면부에선 올 8월 출시된 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쏘렌토의 향기가 강하게 느껴졌다.

신형 카니발은 쏘렌토와 같이 기존의 가로형 헤드램프를 수직형으로 바꿔달았다. 또 그릴 상단 중앙에서부터 양 헤드램프 끝까지 수평으로 이어지다 수직으로 떨어지는 얇은 주간주행등(시그니처 스타맵 라이팅)이 적용돼 신형 쏘렌토, EV9 등 기아의 중대형 SUV라인업과 패밀리룩을 이뤘다.

기아는 신형 카니발의 외관을 놓고 "정제된 세련미와 SUV 같은 강인함이 조화를 이뤘다"고 설명했는데 과연 디자인에선 현대자동차 스타리아나 토요타 알파드 등 박스 형태의 미니밴보단 SUV에 가깝게 다가왔다.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다이아몬드를 연상시키는 장식이 추가됐고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의 범퍼 아래로는 날렵하게 다듬은 스키드 플레이트(오프로드 등에서 차량 하부를 보호하는 장치)를 장착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타보니, 고성능에 연비까지 갖춘 매력적 '패밀리카'

▲ 카니발 하이브리드 정면. <비즈니스포스트>

후면부는 번호판의 위치를 아래쪽으로 내리고 노출형 손잡이를 없애 넓고 깔끔한 면을 구현했고 리어 램프는 기존의 일자형에서 양 끝이 수직으로 떨어지는 형태로 바꿨다. 기존에 범퍼에 박혀 있던 방향지시등은 위치가 너무 낮아 단점으로 지적됐는데 새 카니발에선 중앙의 리어램프에 통합됐다.

실내에는 각각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연결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그 아래로는 수평으로 끝까지 이어진 앰비언트(은은한) 라이트와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가 배치돼 고급스런 첨단 이미지를 줬다.

전환 조작계는 전환 버튼을 누르면 공조 조작계에서 인포테인먼트 조작계로 또는 그 반대로 순식간에 바뀐다. 이는 공간 활용 측면에서 장점이 있었지만 전방을 주시한채 조작할 만큼 손에 익을 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듯 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타보니, 고성능에 연비까지 갖춘 매력적 '패밀리카'

▲ 카니발 하이브리드 실내1. <비즈니스포스트>

카니발 하이브리드 타보니, 고성능에 연비까지 갖춘 매력적 '패밀리카'

▲ 카니발 하이브리드 실내2. <비즈니스포스트>

첨단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됐다.

신형 카니발에는 헬스케어 사양인 UV-C 살균 암레스트 수납함과 에어컨 광촉매 살균 시스템이 기아 브랜드 최초로 적용됐다. 또 기아 디지털 키 2, C타입 USB 단자, 후드 가스리프터 등 선호도가 높은 사양들을 새로 탑재했다.

운전자 관련 사양으로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디지털 센터 미러(DCM), 지문 인증 시스템 등을 적용했다.

◆ 충분한 가속성능과 반전의 경쾌한 몸놀림, 연비까지 갖춘 매력적 '패밀리카'

시승은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관을 출발해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한 카페를 들렀다 돌아오는 왕복 약 80km 코스에서 진행했다.

시승차량은 차를 모는 내내 반전의 매력을 뿜어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기아 승용 라인업에서 가장 큰 차체를 갖춘 만큼 공차중량이 2165kg(7인승 기준)에 달한다. 그럼에도 330kg이나 더 가벼운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같은 1.6 터보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타보니, 고성능에 연비까지 갖춘 매력적 '패밀리카'

▲ 카니발 하이브리드 주행1. <기아>

속도를 낼 때 다소 답답할 수 있겠다 싶었지만 시승차량은 이런 우려를 싹 지워줬다.

엑셀을 세게 밟으면 1초 안팎의 시차를 두고 육중한 차체를 강력한 힘으로 밀고 나가는 게 몸으로 느껴졌다.

고성능 세단이나 전기차처럼 튕겨나가는듯한 역동적 가속성능은 아니었지만 고속도로에서 100km/h 이상 고속으로 달리다 추가적 가속을 할 때도 충분한 힘으로 시원하게 치고나갔다.

시승차량은 1.6 터보 가솔린 엔진과 6단 변속기, 전기모터를 조합해 시스템 총 출력 245hp(마력), 최대토크 37.4kg.m의 힘을 낸다.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최대토크는 같고 시스템 총 출력은 10hp가 높다.

시승차량은 에코 모드를 기본으로 스마트 모드, 스포츠 모드 등 3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하는데 주행 모드별로 느껴지는 차이는 크지 않았다.

다만 에코 모드에서 스마트 모드, 스마트 모드에서 스포츠 모드로 바꾸면 엑셀에 반응하는 속도가 조금씩 빨라지는 감이 있었다.

회생제동은 스티어링 휠 양 옆에 붙은 패들시프트를 누르면 0~3단계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돼 있다. 회생제동은 차량을 제동할 때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을 말한다. 단계를 높이면 액셀에서 발을 떼는 것만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효과를 내며 더 빨리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다만 스포츠 모드에서는 패들시프트가 기어를 조작하는 용도로 전환된다.

시승차량은 회생제동을 3단계까지 높여도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는 것만으로 차를 완전히 세울 정도의 강력한 제동이 걸리진 않았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타보니, 고성능에 연비까지 갖춘 매력적 '패밀리카'

▲ 카니발 하이브리드 주행1. <기아>

또 하나의 반전은 경쾌한 핸들링이었다.

시승차량은 전장은 5155mm, 전고는 1775mm로 현대차 팰리세이드보다 전장은 160mm, 전고는 25mm 더 높다.

곡선 주로가 이어지는 구간에서 시승차량은 빠르게 스티어링 휠을 이리저리 돌릴 때도 그 즉시 반응하며 경쾌하게 고개를 돌렸다.

특히 시승차량은 좁은 길에서 유턴을 할 때도 예상을 뛰어 넘는 작은 반경을 그리며 5미터 넘는 차체를 한 번에 돌려놨다.

기아는 카니발 하이브리드에 E-핸들링 기술을 탑재해 주행성능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E-핸들링은 구동 모터의 토크를 기반으로 곡선로에 진입·탈출할 때 구동모터의 가감속을 제어해 무게 중심을 이동시켜 조향 응답성과 선회 안정성을 증대시켜 주는 기능이다.

정숙성도 준수했다.

하이브리드차는 저속에서 배터리로 바퀴를 돌리다 엔진이 힘을 보탤 때 가솔린차보다 힘겨운 엔진 소리를 내는 경우가 많지만 시승차량의 엔진음은 본격 속도를 내보겠다는 신호로 여길 수 있을 만한 수준이었다.

왕복 약 80km의 코스에서 2시간가량 이어진 시승코스에서 시승차량의 연비는 리터당 13.1km를 보였다. 

이는 히터를 켜고 가속성능을 보느라 엑셀을 거칠게 밟으며 주행한 결과인데 회생제동을 적절히 활용하며 배터리 운전 구간을 늘리면 훨씬 높은 연비를 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같은 코스에서 시승에 참가한 차량 가운데 연비에 주안점을 두고 운전한 경우에는 리터당 19km를 기록하기도 했다. 시승차량의 공인 복합연비는 리터당 13.5km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9인승의 트림별 가격은 △프레스티지 3925만 원 △노블레스 4365만 원 △시그니처 4700만 원, 7인승은 트림별로 △노블레스 4619만 원 △시그니처 4975만 원 등이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