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진 LG전자 H&A사업본부 사장이 생활로봇으로 가전의 영토확장을 추진한다.
조 사장은 2일 ‘국제가전전시회(IFA) 2016’이 열리고 있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LG전자가 앞으로 단계적으로 스마트씽큐 센서로 일반 가전제품에 스마트 기능을 더하고 새 스마트 가전을 출시하며 스마트씽큐 허브같은 스마트홈 허브, 사물인터넷(IoT) 액세서리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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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성진 LG전자 H&A사업본부 사장. |
또 스마트홈과 연계해 생활로봇사업도 검토하고 있다. 하드웨어와 인공지능(AI), 콘텐츠를 통합해 고객에게 필요한 로봇을 선보인다는 계획도 세워뒀다.
조 사장은 로봇사업의 영역을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미디어랩 출신이 만든 소셜로봇 ‘지보’, 노인들을 보살피는 로봇 등 생활에 유용한 로봇, 공항에서 길 안내를 해주는 B2B(기업 간 거래) 로봇 등 세 유형으로 구분했다.
조 사장은 “이것들을 어떻게 사업에 연결할지 지금 준비해나가는 과정”이라며 '생활로봇은 스마트가전과 연계될 가능성이 커 H&A사업본부에서 미래의 로봇사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자율주행기술과 로봇 플랫폼을 기반으로 앞으로 생활로봇뿐만 아니라 빌딩용 서비스를 위한 로봇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기로 했다.
조 사장은 스마트폰으로 제어하는 스마트씽큐 전구, 전력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씽큐 플러그, 움직임을 감지해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스마트씽큐 모션센서 등 새로운 액세서리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출시하기로 했다.
조 사장은 “어떤 유통채널이 들어오고 어떤 통신사가 들어오든, 어떤 사물인터넷과 연결이 되든 우리 제품과 다같이 연결되도록 하겠다는 게 우리가 가진 모토”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올조인’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활용해 LG전자의 가전제품뿐 아니라 다른 회사의 기기와도 연동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또 2017년 출시하는 모든 가전제품에 와이파이를 탑재하고 무선인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스마트 기능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상반기 한국에 선보인 초 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의 확대계획도 내놓았다.
조 사장은 LG 시그니처를 올해 안에 유럽과 북미에 잇달아 출시하고 내년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중남미, 중동 등에도 선보이기로 했다. 또 트윈워시, 의류관리기 스타일러 등 융복합 가전들의 글로벌 출시도 확대하기로 했다.
조 사장은 최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빚어진 물류대란 가능성에 대해 “현대상선 등에 자리를 확보하는 쪽으로 계속하고 있는데 다른 곳과 사정은 똑같다”면서 “줄 수 있는 공간은 일정한데 여러 곳에서 달려들면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이 대안이 빨리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제일 문제가 되는 곳으로 미국시장을 꼽았다. 미국에 생산기지가 있는 것이 아닌데다가 하반기에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형 이벤트가 있어서 물량수급이 걱정된다는 것이다.
조 사장은 중국 가전회사들에 대해 "제조와 판매 등은 거의 다 따라왔지만 디자인을 형상화하거나 제품화하는 분야는 조금 뭔가 안 맞는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렇지만 중국 가전회사들은 중간 가격대의 제품에서 특히 위협적이라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