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배터리공장 포기한 LG엔솔, 인도정부 1.3조 보조금에 '원서' 낼까

▲ 인도정부가 2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공장을 자국에 신설하는 기업에게 1조 원을 상회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충북 청주시 오창읍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의 에너지플랜트. < LG에너지솔루션 >

[비즈니스포스트] 인도정부가 전기차 배터리 생산설비를 인도 현지에 짓는 기업에 한화로 1조 원이 넘는 규모의 인센티브를 준비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인센티브 관련 상담회에 참석하며 관심을 보였다는 인도 정부 관계자의 발언도 함께 전해졌다. 

최근 LG에너지솔루션이 튀르키예 현지 합작공장 건설 계획을 철회한 것이 인도 공장으로 선회를 위한 포석이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13일(현지시각) 블룸버그는 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인도 정부는 자국에 배터리공장을 신설하는 기업에게 9억6천만 달러(약 1조2696억 원) 규모의 인센티브를 준비하고 있으며 투자를 원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12월 입찰에 들어갈 것”이라고 보도했다. 

인도 정부가 배터리 기업들을 대상으로 연 상담회에는 LG에너지솔루션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인도 자동차 브랜드인 마힌드라앤마힌드라, 인도 배터리 기업인 아마라 라자 에너지 및 엑사이드 인더스트리도 자리했다. 

블룸버그는 “LG에너지솔루션을 포함한 몇 곳의 기업들이 배터리공장 건설에 관심을 보였다”는 인도 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전했다. 

인도 정부는 2022년에도 배터리 생산설비를 새로 짓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당시에는 인도의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올라 일렉트릭 모빌리티 그리고 라제쉬 익스포츠가 인센티브를 받는 기업에 선정됐다. 

인도 정부 관계자는 블룸버그를 통해 “인도 정부는 이번 인센티브를 받을 기업에 2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 생산공장 설립을 요구할 것”이라며 “인센티브는 인도 현지에서 제조한 배터리를 판매할 때 5년에 걸쳐 지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튀르키예 배터리공장 포기한 LG엔솔, 인도정부 1.3조 보조금에 '원서' 낼까

▲ 사진은 유럽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생산공장 내부 모습. 유튜브에서 갈무리. < LG에너지솔루션 >

LG에너지솔루션이 인도 정부의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지원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로 최근 튀르키예에 신설하려던 배터리 공장 건설 계획이 철회됐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인도 정부의 재정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면 배터리 생산비용을 절감하기에 상대적으로 유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시 튀르키예 정부는 인도와 같은 구체적인 재정 지원책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튀르키예의 수도 앙카라 인근에 미국 포드와 튀르키예의 코치그룹과 합작해 25기가와트시 규모의 공장 설립을 추진했다. 

포드가 유럽시장에 판매하는 전기차에 탑재될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최근 유럽의 전기차 수요가 둔화되면서 배터리 기업들에도 수익성이 악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이 나오자 계획을 취소했다. 

유럽 전기차 시장조사기관인 EV볼륨스에 따르면 2022년 유럽의 전기차 판매고는 전년보다 15% 증가하는데 그쳤다. 2021년의 판매량 증가율인 66%와 비교해 성장세가 반토막 이상 꺾였다. 

반면 인도의 전기차 시장은 인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에 힘입어 유럽과 비교해 성장세를 보인다는 점 또한 인도 현지에 배터리공장을 설립하는 안에 무게를 싣는다.

블룸버그는 “인도 정부가 전기차 생산 기업에 책정한 보조금 규모만 31억 달러(약 4조1072억 원)”라며 “인도가 저공해 교통수단을 늘리는 가운데 배터리 보급도 확대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결국 LG에너지솔루션에게는 시장 성장이 예고되고 대규모 재정 지원책까지 확보할 수 있는 인도가 매력적인 선택지로 떠오른 셈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인도 정부가 지원 프로그램의 흥행을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은 대형 배터리업체의 이름을 언급한 데 불과할 수 있다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