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8월 중국 자동차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주력 전기차 모델 투입을 앞두고 있어 이런 점이 중국 사업 회복의 불씨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1일 "현재 중국 자동차 수요는 양호하지만 앞으로 수요가 둔화할 우려가 있다"고 바라봤다.
중국에서는 8월 모두 192만3천 대의 자동차가 판매돼 2022년 8월보다 판매량이 2.8% 늘었다.
지난해 3월부터 시작된 락다운(봉쇄) 영향에 따른 역기조효과에 생산 정상화 등이 더해진 영향을 받아 하반기 중국 자동차 판매량이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앞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은 수요가 둔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자동차시장은 코로나19 확산 뒤 시장 충격이 다른 국가보다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는데 최근 중국 부동산 리스크 등 매크로(거시경제)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고가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 관련 불확실성은 중국에서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중국 자동차시장 규모가 소폭 증가한 가운데 8월 중국 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포함) 판매량은 약 72만 대로 전년 동월보다 34.3% 증가했다. 이에 8월 중국 전기차 판매 비중은 37.4%로 월간 판매규모 및 비중에서 모두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중국 합산 시장점유율은 1.3%까지 하락하며 적자 상황을 지속했다.
다만 공장설비 축소 등 구조조정을 수년 동안 진행해왔고 향후 EV6, 아이오닉5, EV5 등 주력 전기차모델 투입 등 중장기 상품성 개선을 앞두고 있다는 점은 앞으로 중국 사업 회복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조 연구원은 "앞으로 중국 매크로 영향 등 사업환경 변화는 폭스바겐, GM 및 일본 자동차 메이커등에 더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원석 기자
이런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주력 전기차 모델 투입을 앞두고 있어 이런 점이 중국 사업 회복의 불씨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 8월 중국 자동차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1일 "현재 중국 자동차 수요는 양호하지만 앞으로 수요가 둔화할 우려가 있다"고 바라봤다.
중국에서는 8월 모두 192만3천 대의 자동차가 판매돼 2022년 8월보다 판매량이 2.8% 늘었다.
지난해 3월부터 시작된 락다운(봉쇄) 영향에 따른 역기조효과에 생산 정상화 등이 더해진 영향을 받아 하반기 중국 자동차 판매량이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앞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은 수요가 둔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자동차시장은 코로나19 확산 뒤 시장 충격이 다른 국가보다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는데 최근 중국 부동산 리스크 등 매크로(거시경제)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고가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 관련 불확실성은 중국에서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중국 자동차시장 규모가 소폭 증가한 가운데 8월 중국 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포함) 판매량은 약 72만 대로 전년 동월보다 34.3% 증가했다. 이에 8월 중국 전기차 판매 비중은 37.4%로 월간 판매규모 및 비중에서 모두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중국 합산 시장점유율은 1.3%까지 하락하며 적자 상황을 지속했다.
다만 공장설비 축소 등 구조조정을 수년 동안 진행해왔고 향후 EV6, 아이오닉5, EV5 등 주력 전기차모델 투입 등 중장기 상품성 개선을 앞두고 있다는 점은 앞으로 중국 사업 회복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조 연구원은 "앞으로 중국 매크로 영향 등 사업환경 변화는 폭스바겐, GM 및 일본 자동차 메이커등에 더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