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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기침체에 중국 TV 저가 공세, 삼성 LG 올레드 동맹 빛바래나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2023-08-24 13:4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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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기침체에 중국 TV 저가 공세, 삼성 LG 올레드 동맹 빛바래나
▲ 중국 TV제조업체들이 글로벌 경기침체를 틈타 저가 공세를 펼치면서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의 올레드 TV동맹에 단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중국 TV 제조업체들이 글로벌 경기침체에 중저가 제품을 쏟아내며 글로벌 TV 시장에서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다.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TV 구매 의지가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억제된 만큼 중저가 TV에 수요가 집중되는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최근 TV용 올레드(OLED) 패널에서 동맹을 맺고 저렴한 액정표시장치(LCD) TV 대신 프리미엄 올레드 TV 판매를 늘릴 방안을 찾고 있었는데 이와 같은 글로벌 환경은 두 기업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24일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세계 경제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프리미엄 TV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프리미엄 제품인 올레드 TV와 8K TV 판매량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올레드 TV 출하량이 지난해보다 19.3% 감소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프리미엄 TV에 탑재되는 올레드 패널과 중저가 모델에 들어가는 LCD의 화질차이는 상당하지만 아직까지 가격 차이가 크다. 이 때문에 지금과 같은 경기침체 국면에서 올레드 TV는 일반소비자들이 구매하기에는 여전히 부담이 큰 제품으로 분석된다.

이 때문에 중국 TV 제조업체들은 중저가 LCD TV 위주의 판매전략을 지속하고 있다.

다른 시장조사기관인 옴디아의 조사를 살펴보면 글로벌 TV 시장에서 중국기업들의 선전이 부각되고 있다.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 TV 제조업체 3곳의 글로벌 시장 출하 점유율은 29.6%로 같은 기간 한국기업의 TV 출하 점유율 32.2%에 근접했다.

일각에서는 중국 업체들이 중저가 TV를 중심으로 올해 처음으로 글로벌 점유율 30%를 넘어설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도 중국 TV 업체들의 점유율 확대에 힘을 더해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 디스플레이 시장조사기관 유비리서치 이충훈 대표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중국산 TV는 중국정부의 디스플레이 보조금 지급에 힘받아 가격경쟁력이 한국산 올레드TV와 비교해  높다”며 “LCD 화질이 과거에 비해 개선된 만큼 경기 불확실성이 나타나는 최근 상황에서는 올레드TV가 고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올해 5월 올레드 패널 공급계약을 맺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7월 미국에서 LG디스플레이가 생산한 화이트올레드(W-OLED) 패널이 탑재된 83인치 크기 올레드TV를 5399.99달러(약 697만 원)에 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하반기부터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이 본격화됨에 따라 삼성전자는 올레드TV 생산량을 줄여야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그럴 경우 LG디스플레이도 올레드 패널 공급량을 축소해야한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중국 TV 저가 공세, 삼성 LG 올레드 동맹 빛바래나
▲ 삼성전자가 LG디스플레이의 화이트올레드 패널을 받아 제조해 미국에서 출시한 83인치 올레드TV. <삼성전자 미국 뉴스룸>

다만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의 동맹전선에 어둠만 드리우고 있는 것은 아니다.

미국이 중국산 TV에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어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협력하는 TV제품이 북미 시장에서는 가격경쟁력을 되찾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옴디아는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이 중국에서 제조된 TV를 북미로 수입하면 관세를 기존 11.5%에서 25%로 상향하거나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을 탑재한 TV에 대해 1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중국 제재가 반도체를 넘어 TV까지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산 TV 미국 정부의 추가 관세가 적용되면 가격경쟁력을 잃게 돼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와 같은 국내 기업들이 수혜를 입을 수 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앞으로 중국 TV에 대해 추가 관세가 적용될 경우 멕시코,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에 생산기지를 보유한 TV업체가 중국산과 비교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며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와 같은 기업들의 수혜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장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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