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특혜 논란을 일축했다.
임 위원장은 10일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이 이미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돌입하는 등 경영정상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부실징후기업으로 분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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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종룡 금융위원장. |
금융감독원은 최근 정기 신용위험평가에 따른 구조조정대상 기업으로 STX조선해양 등 32개 기업을 선정했다. 13곳이 C등급을, 19곳이 D등급을 받았다.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는 B등급을 받아 구조조정대상에서 제외됐는데 이를 두고 혜택을 준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많았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을 정상적인 기업으로 보고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만 대우조선해양을 신용위험평가 C등급이나 D등급으로 분류하면 현재 채권단이 추진하고 있는 경영정상화 추진방향과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현재 산업별로 업황과 기업의 상황에 따라 3가지 방향으로 기업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조선·해운 등 경기민간업종(트랙1) △상시적 구조조정(트랙2) △공급과잉업종 구조조정(트랙3) 등이다.
조선·해운 등 경기민감업종은 정부 협의체를 통해 구조조정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채권단이 개별기업의 구조조정을 추진하도록 돼 있다.
임 위원장은 현재 대우조선해양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지만 이와 별개로 구조조정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의 불법행위는 명백히 가려져야 한다"며 "검찰 수사와 별개로 채권단이 의지를 갖고 정상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