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연합 사무총장이 국제해사기구 회원국들에 2050년 넷제로 달성을 목표로 온실가스 저감 목표를 상향하는 합의를 해줄 것을 촉구했다. 사진은 필리핀 수빅항에 정박하는 화물선.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UN) 사무총장이 국제해사기구(IMO)를 향해 해운업계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목표 강화 합의를 촉구했다.
3일(현지시각) 로이터에 따르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국제해사기구 가입국들에 선박 탄소배출 저감 목표치를 기존보다 높게 설정하는 방안을 결의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업계 관계자들과 투자자들의 확고한 신념이 필요한 때”라며 “각국 대표들이 런던을 떠날 때는 해운업계 2050년 넷제로(탄소중립) 합의에 도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과학적 분석을 기준으로 목표를 설정해 2030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과 친환경 연료 사용량을 늘리는 등 합의를 실천할 방안이 포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지시각으로 3일부터 7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와 관련한 국제해사기구 총회가 열린다.
2018년 국제해사기구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과 비교해 5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채택했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 등에서 설정한 ‘2050년 실질적 탄소배출량 제로(0) 달성’ 목표에는 미치지 못해 이러한 기준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상운송 부문은 현재 세계 물류의 약 90%를 책임지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3%를 차지한다.
해운업계 투자자들과 환경운동가들은 탄소배출 저감 목표를 50%가 아닌 100%로 바꿔야 2050년 넷제로 계획을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로이터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 가입국들은 이번 총회를 통해 온실가스 대응 전략을 기존보다 강화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에 합의한다는 계획을 두고 있다.
국제해사기구에 가입한 태평양 도서국가들 사이에서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에 별도 수수료를 매기자는 제안도 나왔다.
그러나 중국과 같이 화석연료 사용 비중이 크고 해상운송 의존도가 높은 국가를 중심으로 반대의견이 나오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중국은 최근 선박운송업계 탄소 저감 목표 강화에 반발하며 개발도상국을 향해서도 해상운송 수수료 반대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중국은 2050년까지 해운업계 넷제로 달성을 강요하는 것은 선진국들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비현실적 목표라고 지적했다. 해운업계에 수수료를 부과하고 그 수익을 해운업계가 아닌 기후변화 대처에 활용하는 데도 반발하고 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선진국들이 선박 온실가스 배출을 우려하는 것은 타당한 만큼 국제해사기구가 이를 수용해야 한다”며 “하지만 개별 국가들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