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에너지솔루션이 1~4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시장 점유율에서 선두를 지켰으나 중국  CATL이 턱밑까지 바짝 따라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배터리시장 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1~4월 판매된 글로벌(중국시장 제외)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약 86.7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9.4% 성장했다. 
 
LG엔솔 1~4월 중국 뺀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1위, CATL 턱밑 추격

▲ LG에너지솔루션이 1~4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시장 점유율에서 선두를 지킨 것으로 확인됐다.


업체별 사용량 순위를 보면 국내 배터리 셀 제조사 3사 모두 5위권 안에 들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보다 49.2%(24.1GWh) 성장하며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27.8%를 기록했다.

SK온은 4.8%(9.5GWh) 성장하며 4위에, 삼성SDI는 29.6%(7.5GWh) 성장하며 5위에 올랐다. 

SK온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5.6%에서 10.9%로, 삼성SDI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0.0%에서 8.7%로 각각 소폭 하락했다.

중국 CATL은 1~4월 중국 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했는데 중국 외 시장에서는 97.1%(23.0GWh) 성장률을 보이며 LG에너지솔루션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CATL은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20.1%에서 올해 26.5%로 높아졌다. 

일본 파나소닉은 시장 점유율 17.2%로 3위에 올랐다. 지난해(18.8%)보다는 약간 줄었다.
 
국내 3사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보다 6.0%포인트 낮아진 47.4%로 집계됐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늘었다. 

SNE리서치는 “국내 3사의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 탑재 모델들의 판매 호조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CATL을 비롯한 중국 업체들은 중국 외 시장에서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중국 내수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점차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SNE리서치는 “CATL은 테슬라, 볼보, 푸조 등 전기차업체 모델의 판매 호조로 중국 외 글로벌 시장에서도 2위를 기록했다”며 “향후 현대차의 신형 코나 전기차 모델에 CATL 배터리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져 중국 외 시장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바라봤다. 

중국 BYD는 10위권 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620.9%의 성장률을 보였다. SNE리서치는 BYD를 놓고 “중국 내수 시장을 공략한 가격 경쟁력과 상당 부분 갖춰진 품질로 유럽과 아시아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전찬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