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가 전국 지자체에 수소버스 400대를 공급한다.
산업부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했다.
▲ 산업통상자원부가 2월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수소버스 대량 보급 계획을 밝혔다. <연합뉴스> |
이번 사업은 수소버스 보급 의지가 높고 수소충전소가 충분히 구축돼 있는 등 수소생태계가 성숙한 지방자치단체(지자체)를 선별하기 위해 진행된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연료전지시스템 보조금과 수소버스 구매보조금 등 국비지원을 받는다.
또 수소업계는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운수사 유지비 지원, 수소공급 요금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여 수소 버스 공급을 돕는다.
정부는 지난해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하며 수소상용차를 2025년까지 5천 대, 2030년까지 3만 대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수소버스는 전기버스보다 가격이 높고 충전인프라가 부족해 보급이 부진한 상황이다. 보증기간이 5년 50만km로 전기버스(9년 90만km)보다 짧아 외국산 저가 전기버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정부는 수소버스 구매보조금을 늘리고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확충에 나섰다. 또 수소버스 엔진에 해당하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교체비용을 지원해 수소버스 보증기간을 전기버스와 동등하게 9년 90만km로 늘렸다.
산업부는 수소버스 보급을 지원할 지자체를 선정할 때 수소버스 구매대수, 수소공급계획, 충전인프라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는 수소버스를 최소 40대 이상 구매해야 한다. 또 버스 운수사, 수소충전소, 수소공급사 등과 컨소시엄(하나의 수주 프로젝트를 두고 여러 기업이 모인 집단)도 구성해야 한다.
산업부는 오는 17일 공모를 시작하여 3월16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산업부는 평가를 거쳐 3월 말까지 시범사업 대상을 확정하고 4월부터 수소버스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산업부는 "시범사업으로 수소상용차 보급을 본격 확대해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자체에서 주민들이 쉽게 수소버스를 접할 수 있어 수소의 안전성을 홍보하고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바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