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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영남권 신공항과 관련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백지화됐지만 여진은 계속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박 대통령이 대선공약을 파기한 만큼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최적의 대안’으로 제시된 김해공항 확장도 소음과 안전문제가 해결되지 못해 근본적 대안이 아니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대한 지지율은 신공항 결과 발표 이후 뒷걸음질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23일 김해 신공항 결정을 놓고 청와대가 대선공약을 지킨 것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김해공항 신활주로를 신공항이라고 하면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영남권 신공항 문제로 나라가 대단히 어수선한데 이 문제를 대하는 청와대와 집권여당의 논리가 매우 옹색하다”며 “김해신공항 건설이기 때문에 대통령의 공약파기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건 김해신공항이 아니라 김해공항 신활주로”라고 비판했다.
그는 “공약파기는 공약파기”라며 “왜 이렇게 결정했는지 대통령이 소상히 설명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는 것이 도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차제에 이 문제를 둘러싼 국론분열의 가속화를 막기 위해 대통령의 설명과 후속조치를 국회에서 세우는 것이 바람직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그는 “갈등을 키우자는 게 아니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대통령과 국회가 나서야 한다"며 "애초에 공약한 대통령이 나서지 않고 갈등이 정리될 수 없다”고 박 대통령의 공식입장 발표를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용역결과 발표 뒤인 22일 민주평통 해외 자문위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는 ‘김해 신공항’ 건설이 국민의 축하 속에서 성공적으로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그동안 김해공항 확장의 최대 걸림돌로 꼽혔던 안전성과 소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부산시는 이 문제들에 대한 근본적 해결이 어렵다는 입장을 보인다.
김해공항 북쪽에 신어산과 돗대산 등 고정 장애물이 있는데 현재 김해공항에 착륙하려는 비행기는 남풍이 불면 북쪽으로 선회해 남풍을 받아 착륙하고 있다. 2002년 129명이 숨진 중국민항기 추락사고도 이 과정에서 일어났다.
안전을 위협하는 두 개의 산을 깎아내지 않으면 언제든지 사고가 재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해공항 인근 주민들의 소음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다.
새로 짓게 될 활주로는 위에서 보면 ‘V'자 모양인데 인구 50만 명이 넘는 김해 시가지 위로 항공기가 이착륙해야 한다. 또 김해공항 남쪽에 부산시가 에코델타시티와 명지국제신도시 등 신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항공기가 이착륙을 할 때 이 근처를 지나가기 때문에 소음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최치국 부산발전연구원 항공정책연구센터장은 “소음피해 지역은 정부의 예상보다 더 많은 것으로 예상돼 고민”이라며 “정부와 부산시가 함께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 후폭풍으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지지율은 동반하락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23일 발표한 ‘6월 4주차 주중집계’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35.1%로 3주차 주간집계보다 2.3%포인트 하락했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2.0%포인트 오른 60.0%였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주로 대구경북(-8.3%포인트), 부산경남울산(-5.1%포인트), 경기인천(-7.5%포인트)에서 하락했다. 새누리당의 지지율도 0.7%포인트 떨어진 29.5%를 보였다.
리얼미터는 “영남권 신공항 선정에서 입지후보지였던 가덕도와 밀양이 모두 탈락하고 기존의 김해공항 확장안으로 결정되면서 관련 지지층이 이탈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재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