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는 새로운 ‘프로젝트 꽃’의 방향성에 대해 최수연 대표가 임직원 및 외부 전문가들과 직접 만나 이야기 나눈 영상을 31일 사내 게시판에 공개했다. 사진은 영상 갈무리. <네이버> |
[비즈니스포스트]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가 캠페인 '프로젝트 꽃'을 두고 네이버 임직원들의 자부심이라고 강조했다.
프로젝트 꽃은 네이버가 기술, 플랫폼을 통해 소상공인(SME)과 창작자를 지원하는 캠페인이다.
네이버는 최수연 대표가 임직원 및 외부 전문가와 네이버의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꽃'의 사회적 평가와 발전 방향에 대해 토의한 영상을 31일 사내 게시판에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서 토의 주제는 '팀네이버의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꽃'으로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의 이사장인 김도현 국민대학교 교수와 '골목길 자본론'의 저자인 모종린 연세대학교 교수 등이 참여했다.
최수연 대표는 “플랫폼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책임감 등에 대한 사회적 여론이 생길 때 네이버 '프로젝트 꽃'은 진정성과 가치를 인정받아왔다”며 ”‘프로젝트 꽃’이 사회적 기대에 맞춰 더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도현 교수는 “네이버 직원들은 일에 대한 자존감과 사명감이 대단하다”며 “이런 인재들을 하나의 방향성으로 이끌고 가는 것이 ‘프로젝트 꽃’이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최수연 대표는 “회사에 대한 자부심, 일에 대한 자존감은 결국 내가 하는 일이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는 데서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프로젝트 꽃’의 정체성이다”며 “이런 의미에서 ‘프로젝트 꽃’은 네이버의 일하는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수연 대표는 새로운 ‘프로젝트 꽃’의 발전 방향과 관련해 소상공인과 창작자들이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글로벌 진출 과정에서 소상공인, 창작자는 가장 중요한 파트너다”며 “이들이 가진 역량과 제품들이 브랜드라는 자산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모종린 교수는 “네이버의 기술력, 디자인, 그리고 브랜딩 역량을 지역 소상공인, 지역 콘텐츠 등과 결합하면 성공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다”며 "동네를 브랜드로 만들어주는 것이 소상공인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되고 브랜드가 되는 동네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도록 네이버의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날 행사에는 개발, 서비스 기획, 경영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네이버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직원들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을 위한 새로운 지원 프로그램, 소상공인을 위한 기술 개발 과정의 노력, 프로젝트 꽃과 AI 기술 고도화 방안 등 '프로젝트 꽃' 성장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와 함께 현실적인 고민을 털어놨다.
최수연 대표는 "상생 프로그램이나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등에 관심이 있는 직원들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국한되지 않고 별도로 해볼 수 있거나 더 많은 소상공인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안정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