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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기록 새로 써, 디지코 사업 성장 힘입어

최영찬 기자 cyc0111@businesspost.co.kr 2022-08-10 18: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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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KT가 디지털플랫폼기업(디지코) 전환에 힘이 붙으며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올렸다.

KT는 2022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3122억 원, 영업이익 4592억 원을 올렸다고 10일 공시했다.
 
KT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기록 새로 써, 디지코 사업 성장 힘입어
▲ KT가 2022년 2분기 디지털플랫폼기업(디지코) 전환에 힘이 붙으며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올렸다. 사진은 KT 분당 본시.  

2021년 2분기보다 매출은 4.7%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은 3.5% 줄었다.

KT는 2022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12조5899억 원, 영업이익 1조858억 원을 올렸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매출이 4.4% 늘어나며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8% 증가했다.

KT는 B2B(기업 간 거래)솔루션을 포함한 디지코사업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인플레이션 등의 대외요인으로 비용이 증가했고 일회성 인건비를 반영한 영향 등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KT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B2C(기업과 소비자 사이)부문에서는 2022년 2분기 별도기준 매출 2조9263억 원을 거뒀다. 2021년 2분기보다 1.7% 늘었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유무선통신 및 초고속인터넷 등 통신사업에서는 매출 2조3719억 원을 올렸다. 전년 동기대비 1.6% 증가했다. 무선통신 및 인터넷 가입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됐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디지코 플랫폼사업 매출은 5544억 원으로 집계됐다. 인터넷TV(IPTV)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미디어사업이 성장했고 인증 및 결제 등 모바일 플랫폼사업의 수익이 증가해 전년 동기 매출보다 2% 증가했다. 

KT는 2022년 2분기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한 B2B사업에서는 매출 1조109억 원을 올렸다. 2021년 2분기보다 2.2% 늘었다.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한 통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8% 늘어난 5299억 원으로 집계됐다. 기업이 사용하는 데이터 트래픽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데이터매출이 증가했고 알뜰폰고객이 늘어나 기업통화 매출도 성장한 데 따른 것이다.

KT는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플랫폼사업에서 매출 4810억 원을 올렸다. KT클라우드 분사 영향으로 2021년 2분기보다 매출이 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KT클라우드의 매출을 반영하면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7.4%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KT는 2020년 3월 구현모 KT 대표이사 사장이 취임한 이후 디지털플랫폼기업으로 전환 전략을 내세우며 통신사업 위주에서 통신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B2B와 미디어, 디지털전환, 클라우드 등의 디지코사업 비중을 높이고 있다. 

구 사장은 2025년까지 이들 사업 비중을 전체 매출의 50%까지 높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2년 1분기 기준 KT 전체 매출에서 디지코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41%다.

KT의 연결자회사 실적도 호조를 보였다.

BC카드는 2022년 2분기 매출 9912억 원을 올렸다. 신용카드 매입액이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3% 증가했다.

KT스카이라이프의 올해 2분기 매출은 2542억 원으로 집계됐다. 2021년 2분기보다 45.2% 증가했다.

KT스튜디오지니, KT알파, 나스미디어를 포함한 KT의 콘텐츠 자회사는 2022년 2분기 매출 2853억 원을 올렸다. 2021년 2분기보다 34.7% 늘었다.

KT스튜디오지니가 에이스토리와 공동제작한 오리지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포함한 오리지널 콘텐츠가 흥행한 영향으로 분석됐다.

부동산자회사 KT에스테이트의 2022년 2분기 매출은 97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3% 증가했다.

올해 4월1일 분사한 KT클라우드의 올해 2분기 매출은 1297억 원으로 집계됐다.

KT는 올해 2분기 통신설비투자에 1조556억 원을 집행해 상반기 통신설비투자비용으로 1조4020억 원을 투입했다. 2021년 상반기보다 62.2% 늘었다.

KT는 올해 2분기부터 상반기 통신설비 이외 금융, 미디어콘텐츠,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등 주요 성장분야에 투자한 비용도 밝히기로 했는데 올해 상반기 3140억 원을 집행했다.
 
김영진 KT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올해 상반기 국내 산업의 디지털전환(DX)을 선도하고 기존 사업영역을 확장해 KT의 가치를 재평가받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며 "하반기에도 KT의 디지코 성장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며 성과를 입증하겠다"고 말했다. 최영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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