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권길주 하나카드 대표이사 사장이 하반기에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일이 시급해 보인다.
하나카드는 상반기에 카드사 대부분이 코로나19가 잦아든 뒤 보복 소비 등의 영향으로 실적이 늘어난 가운데서도 낮은 시장 점유율 탓에 실적이 뒷걸음질한 것으로 분석된다.
▲ 하나카드는 상반기 순이익이 16.5% 감소했다. 사진은 서울 을지로에 있는 하나카드 사옥.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상반기 실적을 발표한 카드사 5곳(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가운데 KB국민카드와 하나카드만 순이익이 줄었다.
하나카드 순이익은 1187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16.5% 감소했다. KB국민카드는 2.8% 감소한 2457억 원의 순이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하나카드와 비슷한 규모의 우리카드는 카드 발급과 신용카드 자산이 늘어나면서 같은 기간 순이익이 증가했다.
우리카드는 상반기에 순이익 1343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10.6% 증가한 수치다.
하나카드의 순이익 급감은 결국 낮은 시장 점유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카드산업 특성상 시장 점유율이 낮은 상태에서는 수익성을 개선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하나카드의 핵심 수익원은 수수료수익인데 올해 초 카드 가맹점 수수료가 인하되면서 수익성이 더욱 나빠졌다.
카드사 수익은 크게 이자이익과 수수료이익 등으로 나뉘는데 시장 점유율이 낮은 중소형 카드사는 대형 카드사와 비교해 카드 수수료수익에 실적이 크게 좌우된다.
한국기업평가는 5일 낸 하나카드 신용등급평가 보고서에서 “규모의 경제와 대수의 법칙이 성립하는 신용카드산업 특성상 우수한 회원기반 확보 및 이를 통한 수익기반 확대는 경쟁력과 직결된다”며 “하나카드는 재무건전성을 크게 훼손하지 않는 수준에서 적극적 수익기반 확대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는 의견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