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정부가 친환경차 산업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은 중국 완성차 업체 SGMW의 인기 전기차 모델 훙광미니V. |
[비즈니스포스트] 중국에서 친환경차 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중앙정부는 물론 대도시인 광저우, 선전 등의 지방정부까지 합세해 지원정책을 내놓고 있다.
친환경차 산업을 키워 경제 성장 둔화를 해소하는 것과 동시에 중국 전체 국내총생산(GDP)에서 해당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높이려는 의도로 보인다.
20일 중국 매체 증권시보에 따르면 최근 광저우시는 ‘자동차 및 핵심 부품 산업 공급망 안정·보완·강화 지원 관련 대책의 통지’를 발표했다.
전체 20개 조항으로 자동차 산업의 안정, 산업단지 조성, 자동차 공급망의 자체 혁신 및 핵심 경쟁력 성장 지원, 친환경차 보급 확대 등과 관련된 구체적 대책이 마련됐으며 특히 커넥티드카와 친환경차 등 두 가지 분야가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광저우시 소속 과기부는 매년 부처 예산 가운데 최대 5억 위안(970억2500만 원)을 자동차 및 부품 업체의 연구개발에 지원하기로 했고 단일 프로젝트의 재정적 지원 규모를 최대 1억 위안(194억500만 원)으로 설정했다.
지원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는 자동차용 반도체 설계와 자율주행 등이다.
자율주행 레벨이 3단계 이상인 차종을 출시할 경우 한 가지 모델당 1천만 위안의 상금이 지원되며 해마다 기업당 상금 규모는 최대 3천만 위안으로 설정됐다.
기술력이 더 높은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출시하는 것을 적극 장려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광저우시는 관련 기업 투자유치를 위해 20억 위안(3881억 원) 이상 규모의 커넥티드카 및 친환경차 제조 단지, 10억 위안(1940억5천만 원) 이상 규모의 연구개발 단지 등이 신규로 세워질 경우 특별 지원금을 제공한다는 계획도 두고 있다.
올해 들어 광저우시 뿐 아니라 여러 지방정부에서 친환경차 산업 성장 지원 및 친환경차 소비 지원 정책을 꾸준히 내놓고 있다.
중앙정부가 친환경차 산업을 지원하려는 의지가 확고해 소득수준이 높고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도시들에서 친환경차 산업 관련 지원정책이 꾸준히 나올 것으로 보인다.
톈위룽 중국 공업정보화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조건이 되는 지역은 금액 규모가 큰 친환경차 소비 촉진 정책을 내는 것을 격려한다”고 말했다.
중국 중앙정부의 ‘격려’ 표현은 보통 지방정부를 향한 사실상의 명령으로 해석된다.
이는 미래 먹거리로 떠오른 친환경차 산업을 적극 지원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침체된 경제를 되살리려는 의도로 볼 수도 있다.
중국 증권사 궈타이쥔안증권은 “중국 친환경차 침투율이 80%로 올라가는 시점에 친환경차 산업이 중국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보수적으로 계산해도 5%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공업정보화부에 따르면 6월 기준 중국의 친환경차 침투율은 23.8%로 집계됐다. 궈타이쥔안증권은 올해 친환경차 산업사슬이 연간 중국 GDP에서 약 1.6%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이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