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곽재선 KG그룹 회장이 쌍용자동차 인수를 마무리하기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인수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쌍용차 회생계획안이 법원에서 최종 인가돼야 하는데 현재 제시된 변제율 수준으로는 상거채권단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쌍용차 상거래채권단 낮은 변제율에 반발, 곽재선 KG그룹 자금 더 넣나

▲ 곽재선 KG그룹 회장.


1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KG그룹의 쌍용차 인수가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KG그룹의 인수로 전제로 한 쌍용차 회생계획안에 담길 회생채권(상거래채권)의 현금변제율이 6% 수준으로 전해졌다. 

KG그룹에 앞서 쌍용차 인수를 추진하다 올해 3월 계약을 해지당했던 에디슨모터스가 제시한 회생채권 현금변제율 1.75%와 별 차이가 없는 것이다.

상거래채권단은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 인수를 추진하기 위해 회생계획안을 제출했을 때부터 50% 이상의 변제율을 요구해왔다.

자동차업계에 알려진 대로 쌍용차 회생계획안이 확정된다면 상거래채권단의 동의를 받지 못할 공산이 크다.

곽 회장으로서는 쌍용차 인수 마무리를 위해 추가 자금을 투입해야할 필요성이 커진 셈이다.

곽 회장은 최근 쌍용차 노조와 만나 “경영자로서 마지막 사명이라고 생각하고 임하겠다”며 “상거래 채권단과도 빠른 시일 안에 협의를 마무리 짓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생계획안이 인가되기 위해서는 회생담보권자(금융기관채권자) 4분의 3, 회생채권자 3분의 2, 주주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쌍용차 회생채권의 의결권 83%를 쥐고 있는 상거래채권단의 반발이 이어진다면 결국 회생계획안의 통과는 불가능할 수밖에 없다.

물론 상거래채권단이 쌍용차 협력업체로 구성된 만큼 쌍용차의 회생을 위해 일정 부분 회생채권 탕감을 감내할 수도 있다. 

하지만 회생채권 변제율이 턱없이 낮다면 쌍용차 청산을 통해 채권을 회수하거나 재매각을 통해 변제 금액을 높이는 방향을 고민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상거래채권단은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 인수를 추진할 당시 변제율이 낮다는 이유로 서울회생법원에 에디슨모터스의 인수를 반대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더욱이 법원이 강제인가 결정을 내릴 가능성도 적어 곽 회장으로서는 쌍용차 인수를 매듭짓기 위해서는 상거래채권단과 원만한 협의가 필수적이다.

일부 채권단이 회생계획안을 반대할 때 법원은 공익성을 목적으로 회생계획안 강제인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쌍용차는 2009년 이미 한 차례 법원이 강제 인가 결정을 내렸음에도 다시 회생절차를 밟고 있다는 점에서 법원이 강제인가를 또 내리기에는 부담이 크다.

2009년 당시에는 해외 채권자들이 채권 회수를 위해 반발했다면 현재는 쌍용차에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사들이 중심으로 반발하고 있어 법원이 강제인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은 더욱 낮다.

상거래채권단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서는 적어도 2천억 원의 자금이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2월 쌍용차가 제출했던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쌍용차의 회생채권 규모는 5470억 원으로 50%를 단순계산하면 2735억 원이다.

KG그룹이 추가 자금을 투입하는 일이 어렵다 해도 쌍용차에 투자하기로 했던 전체 금액 가운데서 변제 재원을 늘릴 여지가 있다는 시선도 나온다.

KG그룹은 쌍용차 구주 인수대금 3355억 원에 추가로 신주 대금 5645억 원을 더해 모두 9천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구주 인수대금 3355억 원은 채권 변제 재원으로, 신주 대금 5645억 원은 쌍용차 운영자금으로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빚을 갚기 보다는 회생에 필요한 데 돈을 더 쓰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운영자금 규모가 변제 수준보다 큰 만큼 이 가운데 일부를 변제 재원으로 돌릴 수는 있는 셈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최종 회생계획안이 나와 알 수 있겠지만 현재 변제율 수준에서는 상거래채권단의 동의를 받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KG그룹이 상거래채권단과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다면 최악의 경우 인수 무산으로 흘러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