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전기차 전용 공장 등 투자를 바탕으로 추후 현지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유지웅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23일 “현대차그룹이 앞서 발표한 미국 현지 투자는 일본차 브랜드의 미국 투자와 비교하면 공격적 행보”라며 “앞으로 미국 자동차시장의 3분의 1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 업체들과 시장점유율 교체현상이 기대된다”고 바라봤다.
현대차그룹이 내놓은 미국에 13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이 일본차 브랜드들의 미국 투자 계획보다 앞서 있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21일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 및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생산 거점을 구축하기 위해 약 7조 원(55억 달러)을 투자한다는 내용을 발표한 데 이어 22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면담에 앞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로보틱스, 도심항공모빌리티 등의 분야에 추가로 6조원가량(50억 달러)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반면 토요타와 닛산 등 일본차 브랜드들의 미국 현지 투자는 전기차 배터리셀만 구체화돼 있는 상태다.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미국 현지투자를 통해 앞으로 미국에서 자동차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유 연구원은 “이미 현대차그룹은 일본차 브랜드들과 비교해 전기차 플랫폼 구축에 최소 1년~1년6개월 앞서 있다”며 “이뿐 아니라 이번 투자는 현대차그룹 전기차의 해외진출 가속화 및 배터리 수직계열화로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성을 높인다”고 내다봤다. 장은파 기자
유지웅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23일 “현대차그룹이 앞서 발표한 미국 현지 투자는 일본차 브랜드의 미국 투자와 비교하면 공격적 행보”라며 “앞으로 미국 자동차시장의 3분의 1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 업체들과 시장점유율 교체현상이 기대된다”고 바라봤다.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차그룹이 내놓은 미국에 13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이 일본차 브랜드들의 미국 투자 계획보다 앞서 있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21일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 및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생산 거점을 구축하기 위해 약 7조 원(55억 달러)을 투자한다는 내용을 발표한 데 이어 22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면담에 앞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로보틱스, 도심항공모빌리티 등의 분야에 추가로 6조원가량(50억 달러)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반면 토요타와 닛산 등 일본차 브랜드들의 미국 현지 투자는 전기차 배터리셀만 구체화돼 있는 상태다.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미국 현지투자를 통해 앞으로 미국에서 자동차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유 연구원은 “이미 현대차그룹은 일본차 브랜드들과 비교해 전기차 플랫폼 구축에 최소 1년~1년6개월 앞서 있다”며 “이뿐 아니라 이번 투자는 현대차그룹 전기차의 해외진출 가속화 및 배터리 수직계열화로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성을 높인다”고 내다봤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