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중국정부가 올해 말까지로 예정돼 있는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간을 내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전기차 산업이 코로나19 영향을 받아 위축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19일 중국 현지매체 스마트카참고(즈넝처찬카오)는 “코로나19 대유행을 막기 위해 상하이가 봉쇄된 것이 전기차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보조금 지급 기간이 연장되더라도 이상한 일은 아니다”고 보도했다.
스마트카참고는 로이터통신의 보도를 인용해 현재 중국 공업정보화부(공신부) 등 관련 부처들이 자동차 기업들과 보조금 기간을 2023년까지 연장하는 것을 상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 보조금 지급 기준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정부 부처와 기업 양측 모두 보조금 지급 기간이 연장돼 시장 소비를 자극할 수 있도록 적극으로 노력하고 있다.
스마트카참고는 보조금 지급 기간 연장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은 없으나 공신부는 전기차 구매세 면제 정책을 내년까지 연장하는 등과 같은 정책적 지원 기조를 바꾸지 않았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정부는 자국의 전기차 산업 성장을 위해 2009년부터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정책을 실시했으며 올해로 13년째가 됐다.
중국 전기차 생산 업체들은 정부에서 받는 보조금 만큼 판매 가격을 내려 일반 소비자에 판매해 왔다.
만약 이번에 연장된다면 13년 동안 두 번째로 연장되는 것이다. 2020년 중국정부는 코로나19로 경기가 침체되자 소비진작 효과를 위해 보조금 지급 기간을 올해까지 2년 연장했다.
이번에도 비슷한 맥락으로 보조금 지급 기간이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3월 말부터 중국 경제수도로 불리는 상하이에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가운데 당국은 가장 강력한 조치인 도시 봉쇄 조치를 내렸다.
상하이 전체 도시가 봉쇄되면서 일상생활과 기업 경영, 공장 가동이 모두 중단됐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가 발표한 4월 데이터를 보면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29만9천 대로 3월보다 38.2% 줄었고 생산량은 31만2천 대로 33% 감소했다.
테슬라 상하이 공장의 4월 판매량은 3월보다 97.7% 줄었다.
중국 기업으로만 놓고 봐도 비야디 이외 모든 기업의 생산량과 판매량이 감소했다. 이 가운데 최대 자동차 국영기업 상하이자동차와 전기차 업체 리오토의 4월 생산량과 판매량은 3월보다 60% 이상 줄었다.
스마트카참고에 따르면 최근 푸빙펑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부회장은 “조건이 되는 지역은 관련 혜택 정책을 마련해 자동차 시장의 소비를 촉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광둥은 이미 지방정부 차원에서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정책을 내놨고 5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실시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아니었어도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간은 연장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스마트카참고에 따르면 상하이 코로나19 대유행 발생하기 전 왕촨푸 비야디 회장은 “자동차백인회포럼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올해를 끝으로 중단되기에는 전기차 시장이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다”고 정부에 호소한 적 있다.
중국정부가 지난 13년 동안 지급한 보조금 규모는 약 1천억 위안(18조839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스마트카참고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 사이에만 329억4600만 위안(6조2067억 원)이 지급됐고 비야디와 테슬라가 가장 많이 받았다”고 보도했다. 노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