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신용보증기금의 반대로 동부제철에 대한 자율협약이 불가능해지면 워크아웃을 추진할 방침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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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기택 KDB금융지주 회장 겸 KDB산업은행장 |
산업은행 관계자는 29일 "동부제철 구조조정의 최선책은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으로 가도 큰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을 비롯해 수출입은행과 신용보증기금 등 동부제철 채권단은 30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회의를 열어 동부제철의 구조조정 방향을 결정하기로 했다.
산업은행과 농협은 자율협약에 동의의 뜻을 밝히고 있다. 반면 신용보증기금은 확실한 입장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자율협약은 채권단 100%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용보증기금을 설득하지 못할 경우 자율협약은 체결될 수 없다.
자율협약이 맺어지면 은행권의 협의만으로 기업의 정상화를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구조조정을 이뤄낼 수 있다. 반면 워크아웃으로 결정되면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따라 구조조정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도 많이 걸린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국제회계기준(IFRS)이 도입되기 전 자율협약이냐 워크아웃이냐에 따라 대손충당금이 달랐지만 이제는 기업부채에 대한 충당금의 경우 회계법인에서 진행하는 실사를 통해 그 규모를 결정하기 때문에 워크아웃으로 가도 큰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지만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자율협약"이라며 "채권단의 합의를 이뤄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용보증기금은 "자율협약이 체결되면 동부제철 회사채 700억 원 가운데 신보가 떠안아야 할 액수가 400억 원"이라며 “아직 자율협약과 워크아웃 사이에서 명확한 결정을 내리지 못해 30일 회의에서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부그룹은 30일 회의에 앞서 자구계획 세부이행계획이 포함된 동부제철 자율협약 신청서를 산업은행에 제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