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싼타페의 연비 부풀리기 재검증 결과가 곧 나온다. 포드가 외국계 자동차회사로는 처음으로 연비 부풀리기에 대해 현금보상을 약속했다. 현대차의 연비 부풀리기로 결론이 날 경우 정몽구 회장이 이에 대한 보상에 대해 어떤 조처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
두 부처 간 연비조사 결과가 다르게 나올 경우 현대차와 쌍용차에 과징금을 부과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두 업체에 과징금을 대체할 자발적 보상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비 부풀리기에 대한 보상문제가 업체 자율에 맡겨지면 현대차와 쌍용차의 입장이 난감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포드가 이미 국내 소비자들에게 금전보상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보상의무가 없는 포드가 자발적으로 보상을 하겠다고 나선 만큼 국내 자동차 회사들도 가만있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포드는 퓨전하이브리드와 링컨MKZ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를 각각 10.6%와 15.6% 과장했다는 조사결과를 받았다. 포드는 국내 구매고객에게 퓨전하이브리드는 150만 원, 링컨MKZ하이브리드는 270만원 상당을 보상하겠다고 23일 밝혔다.
보상받는 대상차량은 퓨전하이브리드 9대와 링컨MKZ하이브리드 21대 등 총 30대다. 보상금액은 공인연비와 실제연비의 차이만큼을 연간 평균 주행거리로 환산해 산정한다.
포드의 보상규모가 크지 않은 데 비해 현대차가 비슷한 기준을 적용해 보상을 할 경우 보상규모는 1천억 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기아차는 이미 지난해 미국에서 연비과장으로 90만 명에게 4191억 원을 보상하기로 합의한 적이 있다.
현대차가 포드처럼 적극적으로 보상을 하지 않을 경우 소비자들의 집단소송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서울YMCA 자동차안전센터 성수현 간사는 “정부가 소비자는 생각하지 않고 제작사 사정만 봐주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든다”면서 정부가 조사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현대차는 연비과장 논란에 대해 “정부발표를 기다리고 있다”고 짤막하게 밝혔다.
정 회장은 미국 연비 과장사건 이후 연비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두었다. 정 회장은 당시 “연비사태가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졌다”며 질타했다. 또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차량의 연비와 안전성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연비 부풀리기에 대한 조사결과가 공식발표되지 않았으나 업계는 싼타페의 경우 연비를 신고연비보다 6~7% 가량 부풀린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