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4.13 총선이 끝난 뒤 대기업 대관팀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졌다. 경제민주화를 중요공약으로 내세운 더불어민주당이 원내 1당으로 부상한데다 초선 의원이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132명이나 되기 때문이다. |
대기업 대관팀들이 긴장하고 있다. 예상치 못한 총선 결과 때문이다.
이번 20대 총선의 전체 당선자(300명) 가운데 초선 의원이 절반에 가까운 132명이나 되는데다 경제민주화를 중요공약으로 내세운 더불어민주당이 새누리당을 제치고 원내 1당으로 올라서면서 대기업 대관팀이 향후 국회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8일 정치권과 재계에 따르면 대기업 대관팀들은 ‘여소야대’로 바뀐 새로운 정치지형도 앞에서 대비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대관업무란 입법과 행정을 담당하는 국회•정부를 비롯해 검찰, 경찰, 국세청 등 사정기관을 상대로 기업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는 것이다.
대관팀은 단순한 신상 정보 수집에서부터 로비스트 역할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대관 담당자들의 최우선 과제는 국회 상임위원회 파악이다. 이들이 가장 눈여겨 보는 곳도 상임위 배분권을 가지고 있는 각당의 원내대표실이다.
새누리당은 비상대책위원장을 겸임한 원유철 원내대표가, 더민주는 이종걸 의원이, 국민의당은 주승용 의원이 각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다.
대기업의 한 대관팀실무자는 “어느 의원이 어느 상임위에 배치되고 싶어하는지를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지금처럼 정치지형이 바뀐 환경에서는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대기업 대관팀은 특히 법제사법위(법사위), 기획재정위(기재위), 정무위, 환경노동위(환노위),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문방위)에 누가 들어가는지 관심이 많다.
법사위는 각종 대기업 규제법안을 최종적으로 심사하는 곳이며 기재위는 법인세 증세, 재벌 총수 일가의 상속세 등 세제와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다.
정무위는 대기업의 불공정거래를 감시하는 공정거래위원회를 피감기관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대관팀들이 특별히 신경쓰는 곳이다.
환노위의 경우 노사관계가 주요 이슈로 발생하는 대기업들이 관심을 가장 많이 두는 곳이다. 문방위는 SK텔레콤이나 KT 등 통신사 대관팀이 자주 접촉하는 곳이다.
각 기업의 현안 이슈가 무엇이냐에 따라 관심을 기울이는 상임위도 나뉘어진다.
SK그룹의 경우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합병 승인이 최대 이슈인데 관련 정부부처는 공정위,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등이다. 이 때문에 소관 상임위인 정무위의 구성이 어떻게 될지 SK그룹은 각별히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유통기업 가운데는 롯데그룹이 최근 대관업무를 부쩍 강화하고 있다.
면세사업 재승인과 홈쇼핑 인.허가 등 굵직한 이슈와 ‘갑횡포 논란’ 등 대관팀에서 전담해야 할 일이 과거보다 훨씬 많아졌기 때문이다.
롯데그룹은 최근 전직 청와대 출신 인사를 영입해 그룹의 대외협력업무를 맡긴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 SK그룹 등도 대관팀을 모두 가동하고 있다.
대관팀 가운데 국회담당 실무자들은 통상 10명 안팎의 소수정예로 꾸려진다.
팀원들은 학벌과 인맥 등이 좋은 사내 직원 중에서 선발하기도 하고 정보기관 직원, 기자, 대기업 홍보담당자, 국회의원 보좌관 등 외부에서 수혈해 채우기도 한다.
대기업 대관팀의 한 실무자는 “불가능하게 보이는 일도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대관팀의 핵심업무”라며 “혈연과 지연, 학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라인을 만드는 일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재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