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모바일 교통서비스의 개편을 추진한다. 여러 서비스에 모두 ‘카카오’ 브랜드를 입혀 통일성을 강조한다.
카카오의 교통서비스 개편 전략에서 주목받는 것은 ‘지도’다. 서비스 중심에 모바일 지도를 놓아 이용자의 편리함과 광고수익 확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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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지훈 카카오 대표. |
1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가 지난해 인수한 교통기반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를 조만간 ‘카카오’ 브랜드로 통일한다.
카카오는 지난해 인수한 ‘서울버스’와 ‘지하철 내비게이션’ 등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이름을 각각 ‘카카오버스’와 ‘카카오지하철’로 변경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한 발 더 나아가 포털사이트 ‘다음’이 PC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지도 앱 ‘다음지도’의 이름도 ‘카카오맵’으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카카오는 개편한 서비스의 사용자환경(UI)을 카카오의 상징 색깔인 노란색으로 통일하는 등 통일성을 강화해 고객에게 이 서비스가 서로 연계돼 있다는 느낌을 심어주기로 했다.
서비스의 이름과 사용자환경을 바꾸는 것이 이번 교통서비스 개편안의 전부가 아니다.
카카오는 다양한 교통서비스 중심에 지도 서비스인 카카오맵을 놓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교통 및 길찾기 서비스의 가장 기본인 ‘지도’를 모든 서비스와 묶겠다는 것이다.
이런 전략으로 카카오가 두 마리 토끼를 노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소비자가 지도서비스를 활용해 좀 더 편하게 교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카카오의 교통서비스사업 수익성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카카오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버스의 노선을 검색하면 카카오맵에 연결돼 있는 오프라인 상점의 정보를 노출하는 형식으로 지도서비스 광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된다”며 “이런 전략은 카카오지하철이나 주차정보 서비스인 ‘파크히어’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서울버스와 지하철 내비게이션 등의 서비스를 기존에 카카오가 내놓은 교통서비스와 연계를 고려해 동일한 정체성을 담을 수 있도록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며 “개편될 서비스들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출시 시점에 좀 더 명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