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이 2022년도 신조선(새로 만든 배) 발주가 올해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24일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발표한 '해운·조선업 2021년도 3분기 동향 및 2022년도 전망'에 따르면 2022년도 세계 신조선 발주량은 컨테이너선 발주 감소의 영향 등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수출입은행 "내년 새 선박 발주 올해보다 감소 전망, 한국 수주도 줄어"

▲ 한국수출입은행 로고.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선임연구원은 "2021년 컨테이너선 집중 발주로 2022년 컨테이너 투자는 다소 소강 상태를 보이며 발주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전체 신조선 발주량 감소의 주원인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세계 신조선 발주량과 발주금액은 4130만CGT(표준선 환산톤수), 965억 달러로 예상했다. 이는 2020년보다 각각 81.1%, 94.5% 급증한 수치다.

양 선임연구원은 2022년 발주량과 발주금액이 올해보다 각각 15.3%, 10.9%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2년도 세계 발주량이 감소하면서 한국 수주량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 조선업체들은 올해 신조선시장에서 1700만CGT, 420억 달러를 수주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2022년에는 각각 23.5%, 19.0% 감소한 1300만CGT, 340억 달러를 수주할 것으로 예상됐다.

2023년부터 본격화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에도 컨테이너선과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외 다른 선종에 관한 신규 투자가 아직 시작되지 않은 점도 2022년 전체 발주량을 끌어내릴 수 있는 요인으로 꼽혔다.

양 선임연구원은 "탱커나 벌크선 등 주요 선종들은 아직 환경규제에 관한 투자가 본격화됐다고 보기 어렵다"며 "2022년은 올해보다 발주량이 감소하겠지만 불황 시기와 비교하면 양호한 수준의 수요는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