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국내 환경문제로까지 떠오른 패각을 제철소 공정에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현대제철은 굴이나 조개 등의 껍데기인 패각을 석회분말로 가공해 철광석을 고로 투입에 적합한 형태로 만드는 소결공정에 활용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소결과정에서 석회석을 사용하면 고로공정에서 생산성을 높이면서 연료비를 줄일 수 있다.
현대제철은 소결과정에서 사용하는 석회석을 패각으로 대체해 탄소배출을 줄여 친환경 제철소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패각의 석회석 대체 활용과 관련해서 재활용환경성평가가 진행되고 있다.
현대제철은 2014년부터 소결 공정에서 패각을 활용하는 기술 개발을 시작해 실제 조업에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험해 봤다.
이후 2019년에는 여수에 있는 패각 가공회사인 여수바이오와 석회석 대체용 파각 생산 및 재활용환경성평가를 위한 협업을 진행하고 2020년 9월 모사실험을 통해 품질 및 환경에 대한 영향평가를 마쳤다.
앞으로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승인을 받게되면 현대제철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패각을 재활용하는 제철소가 된다.
현대제철은 “국립환경과학원의 최종승인을 받으면 기업·지방자치단체·정부기관이 협업한 자원재활용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방치된 패각으로 발생하는 환경문제 해결과 석회석 사용량을 줄여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도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현행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패각은 사업장폐기물로 분류돼 여러 분야에 활용이 제한돼 왔다. 이 때문에 많은 양의 패각이 방치돼 환경 문제가 됐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해마다 30만 톤 규모의 패각이 발생하지만 일부만 사료나 비료로 재활용되고 약 23만 톤이 버려져 현재 100만 톤 이상의 패각이 방치돼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패각 재활용은 환경문제 해결 및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현대제철의 ESG(환경,사회, 지배구조)경영 사례다"며 "패각 재활용을 통해 기업이미지를 높이고 경상남도와 전라남도 지역의 패각문제 개선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